고덕그린에너지 연료전지 발전시설 착공행사
2.8MW급 7개 설치해 10월 상업발전 개시 예정

서울시에 연간 4만5000가구의 사용 전력만큼을 생산할 수 있는 연료전지가 강동구 상일동에 위치한 ‘고덕차량기지’에 건설된다.

서울시는 13일 강동구 강일동에 소재한 고덕차량기지에서 서울시 김상범 행정1부시장, 강동구청 이해식 청장, 도시철도공사 김기춘 사장, SK E&S㈜ 유정준 대표이사, 시공사 관계자 및 지역주민 약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고덕그린에너지 연료전지 발전시설’ 착공행사를 개최했다.

이번 사업은 서울시가 도시기반시설 내 유휴부지 이용 분산형 전력공급시설을 건설해 서울시의 낮은 전력자립도를 높이기 위한 것으로 고덕차량기지 내 유휴부지를 활용한 20MW급 연료전지 발전시설로 서울시 에너지 정책인 ‘원전하나줄이기’의 일환이다.

서울시와 서울도시철도공사는 부지임대와 각종 인허가를 지원하고 SK E&S㈜는 약 1050억원에 이르는 연료전지 발전시설에 전액투자해 20년간 발전시설을 운영하게 된다.

고덕그린에너지 시공에 참여하는 SK건설㈜은 EPC(엔지니어링·자재구매·시공)에 참여하며 포스코에너지㈜는 연료전지설비 공급과 유지·보수를 각각 수행하게 된다.

연료전지는 전기와 열을 동시에 생산하며 낮은 소음, 높은 공간효율성으로 인구밀도가 높은 대도시의 에너지 소비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도심지에 최적화된 신재생에너지 시설로 평가받고 있다.

고덕그린에너지 발전사업은 올해 6월부터 9월까지 단계적으로 연료전지 발전시설 2.8MW급 설비를 총 7대 설치해 올해 10월부터 상업발전을 개시 할 예정이다.

도시철도공사 고덕차량기지 내 연료전지 설치사업은 서울시 도심지 내에 설치되는 도심형 분산전원으로 연간 생산되는 전력량은 163GWh로 2012년 서울시 소비전력 기준으로 0.3%에 해당하는 전력 생산량이며 인근지역 4만5000세대에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양으로 3만4000TOE 석유환산톤에 해당된다.

연료전지 발전시설은 전력생산 외에 약 340℃의 배기가스 열을 이용하여 연간 9만1000Gcal 중온수를 생산해 강동구지역 지역난방공급사업자인 코원에너지서비스㈜를 통해 약 9000세대에 난방열을 공급하게 된다.

또한 연료전지 발전시설을 지하철 차량기지 유휴부지에 20년간 운영하게 함으로써 매년 3500만원, 총 7억1100만원의 임대수익을 올리게 됐으며 대규모 정전에도 철도차량기지의 운영에 반드시 필요한 최소한의 필수설비를 운영 할 수 있도록 300kW급 이상의 비상용 전력공급시설을 추가 설치함으로 지하철의 안정적인 운영에도 기여하게 됐다.

이 사업은 세계 최초로 인구 천만명 이상의 대도시 중심에 20MW 규모로 설치되는 첫 사업으로, 서울시 원전하나줄이기 정책의 제1호 연료전지 발전시설이며, 향후 국가 신재생에너지 보급의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는 차세대 친환경발전시설의 모범사례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시 김용복 기후변화정책관은 “서울시는 공공시설 공간을 활용한 신재생에너지 보급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서울시 전력자립도를 2012년 3%에서 2020년에는 20%까지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