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약 계층 고효율조명 보급 확산 교육 실시

에너지관리공단(이사장 변종립)은 20~21일 양일간 대전 KT인재개발원에서 취약계층 고효율조명 지원 사업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정부와 지자체의 효율적 공조체계 구축을 위한 ‘취약계층 고효율조명 보급확산 교육’을 지자체 공무원 260여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취약계층 고효율조명 지원 사업은 저소득층, 사회복지시설의 기존조명을 LED 등 에너지절감효과가 큰 고효율 조명으로 무상교체 지원하는 사업으로 이번 교육에서 취약계층 고효율조명 지원제도 뿐만 아니라 기초 조명기술, 기술가이드라인, 보급 우수사례 등을 소개해 지자체가 효율적으로 사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기술적 지원도 병행했다.

에관공은 취약계층에 대한 에너지복지를 확대하고 고효율조명 보급을 통한 에너지절약을 촉진하기 위해 2014년부터 취약계층 고효율 조명 보급사업을 확대․강화 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기존 에너지관리공단과 한국전력공사에서 수행하던 사업을 지방자치단체로 이관해 각 지자체가 해당 관할지역내의 취약계층을 직접 발굴하고 사업을 진행토록 변경했다. 240여 광역․기초 지자체는 전국 구석구석에서 취약계층 지원대상을 발굴하는 등 에너지복지를 최일선에서 담당하게 된다.

이러한 개편은 지자체가 저소득층과 복지시설 등 취약계층에 대한 복지시책을 가장 근접해서 수행하고 있는 만큼 지자체의 공조체계를 통해 사업의 실효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것이다.

각 지자체 일선 공무원들은 취약계층에 대한 고효율 조명 지원을 직접 수행하면서 에너지절감효과가 큰 고효율 조명(LED 등)의 홍보요원으로서도 큰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2014년 국비 지원예산이 전년에 비해 40% 이상 증액된 356억원으로, 취약계층 수혜 대상이 대폭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지원예산이 정부와 지자체 공동 매칭으로 전환(국비 70%, 지방비 30%)돼 지방비를 감안하면 예산확대 폭은 더욱 크다.

효율기술실 김의경 실장은 “취약계층 고효율조명 지원확대가 정부 국정과제의 하나인 ‘맞춤형 복지’ 실현을 앞당기는데 기여할 것”이라며 “올해 예산이 대폭 확대되고 지자체가 사업을 수행함에 따라 사업의 효과가 극대화돼 보다 많은 국민이 저렴한 비용으로 밝은 조명의 혜택을 누리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공단은 올해 취약계층에 약 50만개의 고효율 조명을 설치해 연간 약 46억원의 전기비용 절감 혜택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