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없는 공동행동, 특별위 구성해 고리1호*월성1호 폐쇄 요구

에너지환경시민단체 연합인 핵없는 사회를 위한 공동행동이 수명이 끝난 원전 고리 1호기와 월성1호기의 폐쇄 운동에 들어갔다.

이 단체는 29일 기자회견문을 통해 '수명 끝난 원전이 사고 위험이 가장 높다'며 정부는 수명이 종료된 고리 1호기를 37년째 가동 중이며 월성 1호기는 수명 연장을 위해 심사 중인데 즉각 폐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해 전국 77개 시민사회환경, 생협, 종교, 지역 단체들로 이루어진 핵없는사회를 위한 공동행동은 29일부터 ‘수명 끝난 원전 폐쇄 특별위원회’를 구성해서 고리 1호기와 월성 1호기 폐쇄운동에 본격 돌입한다고 선언했다.

고리 1호기는 안전점검이 끝난 지 50일만에 고장사고가 발생하는 등 23기 국내 원전 고장사고의 20%를 차지할 정도로 잦은 고장사고가 발생한 가장 오래된 원전이다.

월성 1호기는 국내 최초 중수로 원전으로 다른 원전보다 사용후 핵연료가 5배 이상 발생하고, 방사성물질인 삼중수소가 30배 이상 나오는데다가 체르노빌 원전과 같이 핵폭주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고리 1호기, 월성 1호기 모두 국내 고장사고로는 최고등급인 2등급 사고가 나란히 발생했었다.

사업자인 한국수력원자력(주)는 핵심 부품과 기기를 교체했다고 주장하고 규제기관인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안전심사와 점검을 통과했기 때문에 안전하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수백만개의 부품과 기기, 수백~수천km의 전선과 배관, 수만개의 용접지점 수천개의 밸브 모두 점검, 교체하고 안전성을 확인하는 것을 불가능하며 30년 이상된 건물과 주요 부품들이 안전하다고 보기 어렵다는 것이 공동행동측의 입장이다.

이와 관련해 ‘수명 끝난 원전 폐쇄 특별위원회’는 원자력안전위원회 앞에서 캠프를 차리고 고리 1호기, 월성 1호기 폐쇄 캠페인을 벌일 예정이다.

또한올 정기국회에 ‘원전 수명연장 금지법’국회 발의와 통과가 될 수 있도록 온오프라인 서명운동을 진행하고 국회의원들에게 요구할 것이라고 밝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