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가 수도권 배출가스저감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하고 있는 LPG차 개조사업이 현실적인 여건상 사업추진에 어려움이 예상되고 있다.

환경부는 배출가스 저감방안으로 DPF, DOC 등 저감장치를 부착하거나 저공해엔진 개조 또는 노후된 차의 폐차 등 4가지를 제시하고 있는데 미세먼지의 저감효과를 100% 달성할 수 있다는 점에서 LPG차 개조는 환경부의 정책 취지에 가장 부합된다.

특히 DOC부착시 미세먼지 저감효과가 25% 수준에 불과하다는 점에서 LPG차 개조의 장점은 더욱 부각되고 있다.

문제는 LPG차 개조시 겪어야 하는 불편사항과 LPG차에 대한 선입견 등을 극복하기 위한 준비가 부족하다는 것이다.

DPF, DOC 부착에는 실무 작업 시간이 1시간에 불과하고 행정절차 등을 감안해도 하루면 가능하다고 하지만 LPG엔진개조에는 3일이라는 시간이 소요된다고 한다.

또 출력상승, 겨울 시동성 개선 등 성능 향상이 이뤄졌다고 해도 LPG차에 대한 선입견도 LPG차 개조로 유인하기 위해 걸림돌이 된다.

게다가 한시적이기는 하지만 현행 에너지가격구조상 LPG차로 개조할 경우 경유차에 비해 1리터당 45~50원 가량의 비용 상승 부분에 대한 해결책 마련도 어려워 사업 추진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

충전사업자 단체인 LP가스공업협회는 연료비 상승분중 20원을 부담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나머지 부분에 대해 LPG수입사와 정유사에서 명쾌한 답을 내놓지 않고 있다.

환경부는 2012년까지 4조원이 넘는 예산을 투입해 수도권지역에서 운행하고 있는 110만대에 경유자동차에 저감장치를 부착하거나 저공해엔진 개조를 실시할 계획이다.

올 한해에만 따질 때 153억원을 투입해 서울, 인천, 경기에서 운행되는 경유차 6623대를 저공해엔진으로 개조한다는 계획이다.

LPG차 개조는 수요 정체를 겪고 있는 LPG업계에 신규 수요 창출의 기회가 될 것이다.

배출가스저감장치가 경유차의 환경성을 보강하는 잔치로 끊나지 않도록 LPG업계의 적극적인 노력을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