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전도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로 충족, 잉여 전력은 육지로 역송전 [br/] 주유  ·  충전  ·  정비 등 내연기관차량 인프라, 퇴출 대비 상생방안도 모색

 

[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 # 제주도 원희룡 도지사는 지난해 8월 15일, 광복절을 기해 전국 지방자치단체장중 처음으로 전기자동차를 관용차로 도입해 이용중이다. 차종은 기아자동차에서 생산한 경차인 쏘울이다.

# 제주도는 ‘카본프리(Carbon Free 2030)’전략을 통해 오는 2030년까지 도내에서 사용되는 전력 수요를 풍력이나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로 충당하고 같은 시점에 도내 모든 차량을 전기자동차로 전환한다는 계획이다.

온실가스 저감에 최적화된 운송수단으로 각광받고 있는 전기자동차는 비단 제주도가 아니더라도 서울을 비롯한 전국에서 시범 보급 사업이 벌어지고 있다.

중앙정부인 환경부와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해 말 열린 녹색성장위원회 회의에서 ‘2015년을 전기자동차 상용화 기반 조성의 원년’으로 만들겠다고 선언했다.

2015년 기준 전기자동차 보급 댓수를 3000대로 확대하고 차량 구매 과정에서 지원되는 최대 420만원의 세제 혜택을 2017년까지 연장하겠다는 계획도 발표했다.

당시 대책에서 더욱 눈길을 끄는 대목은 단순 승용차 위주에서 택시, 버스, 화물차량 등으로 전기자동차 유형을 확대하겠다고 밝힌 대목이다.

또한 제주도를 중심으로 이미 전기자동차 배터리 임대사업과 민간 충전사업이 시범 실시중으로 새로운 연관 산업도 등장하고 있다.

정부는 궁극적으로 오는 2020년까지 전국적으로 총 20만대의 전기자동차를 보급한다는 계획이다.

바야흐로 전기자동차가 전국을 누비게 되는 셈인데 제주도가 유독 주목을 받는 이유는 오는 2030년까지 도내에서 운행되는 모든 차량을 바람으로 달리는 전기자동차로 전환하겠다는 이른 바 ‘카본 프리 아일랜드 제주 2030(Carbon Free Island Jeju by 2030, 이하 카본프리 2030 전략)’을 시행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전기자동차 보급과 동시에 시장에서 퇴출될 수 밖에 없는 내연기관 차량 관련 업종들과의 상생방안도 전국 최초로 모색한다는 계획으로 전기차 확대 보급을 추진중인 타 지자체의 벤치마킹 대상으로 부상하고 있다.

◆ 전국 최초 전기차 민간 보급 착수

제주도는 지난 2013년 전국 최초로 전기자동차 160대를 민간에 보급한 것을 시작으로 지난해 말 기준 852대가 운영중이다.

같은 기간 전국 전기자동차 운행 댓수의 28%에 해당되는 수준이다.

환경부가 추진하는 전기자동차 보급계획, 산업통상자원부가 주도하는 전기자동차 배터리 리스 사업과 맞물려 제주도에서 운행되는 전기차는 일반 차량은 물론 택시, 버스, 렌터카 등으로 확대 중인데 올해 말까지 총 2930대를 운행한다는 목표도 세운 상태다.

같은 기간 전국적으로 운행이 예상되는 전기자동차의 44% 수준에 달하는 물량이다.

더욱 파격적인 대목은 오는 2030년에 도내 모든 운행 차량을 전기자동차를 전환한다는 점이다.

그 1단계로 2017년까지 도내 운행 차량의 10%인 2만9000대를 전기자동차로 대체하고 2단계로 2020년까지 13만5000대, 마지막 3단계인 2030년에는 37만7000대로 예상되는 모든 운행차량이 전기에너지로 달리게 된다.

앞으로 15년 이후 제주도에서 주행하는 모든 수송수단의 연료는 전기가 되는 셈이다.

이같은 로드맵에 맞춰 일반 자가용 승용차는 물론 버스, 택시, 렌터카 같은 사업용차량과 화물차 및 특수 차량까지도 전기자동차 전환 로드맵을 수립한 상태다.

또한 전기자동차 보급 확대를 가로막는 각종 규제를 없애고 다양한 인센티브를 도입을 통한 글로벌 플랫폼을 구축하기 위해 제주도를 ‘전기자동차 특구’로 지정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 제주도 원희룡 도지사가 전용차로 전기자동차를 운행하는 모습이다.

◆ 소비 전력 전량, 신재생에너지로 충당한다

도내 운행 차량 100%를 전기자동차로 전환시키겠다는 전략 만큼이나 타 지자체와 차별화되고 돋보이는 정책은 신재생에너지를 활용한 전력 생산 전략이다.

2030년까지 제주도에서 소비되는 모든 전력을 풍력과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발전으로 대체하겠다는 것.

제주도 에너지산업과 양제윤 사무관은 “육지에서 운행되는 전기자동차는 화석연료에서 생산된 전기로 움직이지만 제주도 전기자동차는 궁극적으로 바람으로 달리는 자동차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전기에너지는 깨끗하지만 생산 과정에서 화석연료 등이 사용되면서 환경친화적이지 않다는 논란이 여전한 상황에서 제주도는 전기자동차를 구동하는 전기에너지 모두를 풍력을 중심으로 한 신재생에너지로 생산하겠다는 것이다.

오는 2030년, 이 계획이 완성되면 제주도내 모든 자동차는 실제로 바람에서 생산되는 에너지로 구동하게 된다.

도내 모든 전력 소비를 신재생에너지로 대체하기 위한 세부 전략에도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

제주도 박홍배 경제산업국장은 “카본 프리를 지향하지만 기저 발전으로 사용되는 기존 화석연료 발전을 모두 없애는 것은 아니다”고 전제하면서도 “현재 제주도내에서 대규모 풍력발전 인허가가 진행되고 있는 만큼 풍력, 태양광발전을 통해 생산되는 전기를 중심으로 소비하되 기존의 화석 기저발전소에서 생산되는 잉여 전력은 육지에 재판매하는 방식을 검토중”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산업통상자원부가 최근 수립한 제7차 전력수급계획에 따르면 육지와 제주도를 잇는 제3 해저송전케이블이 설치되는데 제주도는 중앙 정부에 수정 계획을 요구하거나 또는 향후 논의될 제8차 전력수급계획에서 케이블 설치 시점을 앞당기고 제주에서 육지로 잉여 전력을 역송전하는 방식도 요청한다는 계획인데 현실화되면 바람으로 만든 전기가 육지에 공급돼 사용될 수 있게 된다.

◆ 전기차 연관 산업 속속 등장

전기자동차 보급 만큼 중요한 것이 충전 인프라인데 제주도에서는 이와 관련한 연관 산업도 속속 등장하고 있다.

지난 7월 23일, 제주도에 본점을 둔 국내 첫 전기자동차 유료 충전 기업에 출범했다.

한전과 현대기아차, KT, 비긴스, KDB자산운용, 스마트그리드협동조합이 공동 출자해 설립한 ‘한국전기차 충전서비스(주)’가 출범하고 국내 1호 전기차 충전소를 준공한 것.

이 회사는 올해 안에 급속 30기, 완속 30기 등 총 60기의 전기차 충전기를 설치하고 2018년까지 300기 까지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다만 아직까지 전기자동차에 충전되는 전기요금 체계가 마련되지 않아 현재는 충전소가 무료 개방되고 있는데 전기차 충전 시장이 활성화될 경우 더 많은 유류충전사업자가 등장할 것으로 제주도는 전망하고 있다.

박홍배 경제산업국장은 “환경부 등 공공 부문은 물론 한국전기자동차서비스SPC, 제주그린SPC, 비긴스제주SPC, 제주도내 충전기 업체 등 다양한 민간 유료 충전사업자들이 참여해 도내 전역에 충전 인프라를 구축하고 유료 충전서비스 시장이 형성될 것”이라고 말했다.

전기차 배터리 리스도 시범 사업이 진행중이다.

전기자동차 가격이 높아 보급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는 점에 착안해 산업부 주도로 진행중인 전기차 배터리 리스 사업은 배터리를 제외한 차량 본체 가격으로 구매하고 배터리는 리스 사업자에게 대여해 사용하는 방식이다.

배터리 리스 사업자는 전기차 운행자로 부터 연료비 절감액의 일부를 리스 비용으로 지불받아 수익을 창출한다.

이와 관련해 제주도는 올해부터 오는 2017년까지 3년간 국비와 도비로 각각 132억원, 민자 464억원 등 총 728억원을 투입해 버스 119대, 택시 550대, 렌터카 450대 등 사업용 자동차 1119대를 전기자동차로 전환한다는 계획인데 공모를 통해 배터리 리스 사업자로 (주)비긴스제주SPC가 선정된 상태다.

또한 전기버스 운행에 필요한 배터리 교체시스템 12기중 7기에 대한 경관 심의가 완료돼 도로점용허가 등 행정 절차가 진행중이고 충전인프라 원격관리 등에 필요한 통합관제센터도 구축중이라고 제주도청은 밝혔다.

이외에도 전기렌터카 운행에 필요한 충전인프라 구축 지점을 확보하기 위해 제주도내 중요 거점인 9곳의 숙박업소 등과 연계 작업을 마친 상태다.

박홍배 국장은 “연내 총 12기의 전기버스 배터리 교체시스템 구축을 완료하고 배터리 충전 인프라 구축 지점도 추가 확보해 10월중 충전 인프라를 구축하고 11월 시범 운행을 거쳐 12월에 본격 서비스를 시작하겠다”고 말했다.

◆ 주유·LPG 충전소, 전기차 충전 인프라되나?

한편 제주도는 전기자동차 확대 보급으로 직격탄을 맞은 내연기관차량 관련 업종에 대한 상생방안을 모색중이다.

전기차 보급으로 주유소와 충전소, 내연기관 차량 정비업소 등의 생존이 위협받는 상황에서 전기차 확대 보급 일정을 늦춰야 한다는 불만들이 제기되면서 공생 방안을 검토중인 것.

제주도 에너지산업과 양제윤 사무관은 “전기차 보급과 관련한 도민 공청회에서 기존 화석연료 유통 인프라 산업의 종사자들이 불안감을 표시해 LPG 충전사업자 등과 대화 창구를 열어 놓고 있지만 해법을 찾기가 상당히 어려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다만 올해 말 파리에서 열리는 ‘제21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1)에서 신기후체제 도출과 관련한 전 세계적인 컨센서스가 모아지는 등 온실가스 저감은 피할 수 없는 선택인 만큼 화석연료 소비를 줄이고 친환경연료인 전기자동차가 확대 보급되는 것은 반드시 가야할 길이고 그 과정에서 이해관계자들을 설득시키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그 일환으로 제주도는 에너지 신산업 확대에 따라 피해가 예상되는 주유소와 LPG 충전소, 차량 정비업체 등과의 상생 방안을 내년에 전문가 연구 용역을 통해 모색하겠다는 입장이다.

박홍배 국장은 “현재는 일반 가정에 완속 전기차 충전기가 보급되어 있는데 앞으로 충전기 보조금이 없어지면 결국은 주요 도로나 차량 밀집 지역 등에 주유소 개념의 전기 충전 시장이 출현하게 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내연기관차량 정비업종의 경우에는 관련 사업자들이 모여 이미 ‘전기차수리협동조합’을 결성해 전기차 정비 등에 특화된 신사업 영역에 대비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박홍배 국장은 “로드맵에 따라 오는 2030년에 전기자동차 37만7000대 운행 시대가 열리면 기존 화석연료 유통이나 정비 사업장의 시장 퇴출은 불가피하겠지만 전기 충전과 정비 인프라 확대 보급이 필수적인 만큼 주유소나 LPG 충전소중 일부가 전기차 민간 충전 사업장으로 전환되고 전기차 수리에 특화된 정비 등 새로운 연관 산업이 창출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