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앤이타임즈 박병인 기자] 주유소협회가 지난 17일 성명서를 통해 ‘LPG사용제한 완화’ 내용을 담은 액법 개정안을 전면 철회할 것을 요구하면서 업계의 뜨거운 감자였던 LPG사용제한 완화 논란에 기름을 들이부었다.

현재 정부, 국회, 업계의 전반적인 상황을 보면 국회, 기재부, 국토부는 긍정의 뜻을 내비치고 있고, 석유업계는 반대, 산업부는 답변 유보 태세를 취하고 있다.

지난 11일 열렸던 LPG의 날 행사에서 외빈으로 참석했던 국회 노영민 산업위원장은 “국회 차원에서 반드시 액법 개정안을 통과시키겠다”고 밝히며 액법 개정안 통과의지를 보인 반면 산업부 이호현 가스산업과장은 “LPG업계 스스로 위기를 헤쳐 나가야 할 것”이라고 밝히며 국회와는 다른 입장을 내비쳤다.

현재로서는 LPG업계‧국회와 석유업계‧산업부의 대결구도로 가는 모양새다.

LPG업계는 택시업자, 렌터카 업자들의 재산권을 보호해야한다는 입장을 내세우고 있고 석유업계는 유종간 형평성 문제를 내세우며 서로 날을 세우고 있지만 일반 소비자 입장에서는 이러한 대결구도가 썩 바람직해 보이지 않는 것이 사실이다.

LPG사용자 제한 완화의 당초 취지는 소비자들의 선택권을 보장하고, 유종 간 자연스러운 경쟁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연료비 인하효과를 볼 수 있도록 하는 것인데 현재는 양 업계간의 진흙탕싸움으로 양상이 바뀌면서 소비자들 입장에서는 ‘그들만의 밥그릇 싸움’으로 왜곡 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양 업계는 조세형평성, 에너지 안보 등 ‘뜬구름 잡기식 근거’가 아니라 이 정책이 왜 소비자들에게 긍정적인지 반대로 이 정책이 소비자들에게 어떤 악영향을 끼치는지 등 소비자 입장에서 근거를 제시할 필요가 있다.

LPG업계, 석유업계 모두 소비자들에게 진정성 있는 태도를 보인다면 결과는 당연히 따라오게 마련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