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적 향상, 안전관리 활동 강화 두 마리 토끼

한국가스안전공사(사장 박달영)가 법정 검사대상에서 제외된 시설을 대상으로 요청점검 확대에 매진하고 있다.

가스안전공사 수익군 지역본부를 중심으로 전개되고 있는 요청점검 확대는 수익 증가와 안전 활동 강화라는 두 가지 의미가 있어 경영혁신의 방안으로 거론될 정도다.

공사는 이를 위해 요청점검 대상이 되는 시설을 적극적으로 발굴하는 한편 지역본부, 지사 특성에 맞는 마케팅 전략을 세우고 대학교, 연구소 등 요청점검 시설 확보에 역량을 기울이고 있다.
행정관청 합동점검 유료화를 적극 유도하고 대형시설의 정밀안전점검을 추진하는 것도 요청점검 확대의 일환으로 추진되고 있다.

공사는 또 요청점검 품질 향상을 위해 점검장비를 다양하게 확보하는 노력도 기울이고 있다.
인천지역본부는 지난해 1,643개소를 요청점검 활동을 펼쳐 7676만원의 수익을 올렸는데 올해는 2000개소에 1억원의 수익 확보를 목표로 설정했다.
경기서부지사는 올해 지난해 대비 5% 수익을 늘려 1억5840만원을 요청점검 설적 목표로 설정하고 관내 대학교, 공장 등 대상 시설 확보에 집중하고 있다.
가스사고 잠재위험성이 높은 법정제외시설, 국민기초생활수급자 시설개선에는 지자체 예산 4616만원을 활용하는 방안을 강구했으며 불량시설과 단순누출신고 유형 시설에 대한 전반적인 요청점검 실시도 함께 추진하고 있다.
충남북부지사는 정착단계의 학교 정밀안전 점검을 지속적으로 진행시키기 위해 안내공문을 발송하고 미신청 학교에 이메일, 전화, 직접 방문을 통해 홍보하고 있다.

지역담당별 목표관리제 등 구체적인 마케팅 전략을 세운 충남지사는 올해 지난해 289개소에서 63개로를 늘려 352개소 점검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 석유화학플랜트 등 대단위 가스시설 정밀안전 진단을 추진도 요청점검 다양화 일환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지사는 올해 지난해 대비 20% 증가한 4531만2000원을 목표로 세웠다.

이와 관련 요청점검 수수료는 법으로 정해진 정기검사, 완성검사 등의 일반 수수료와 달리 공사가 자체적으로 탄력적으로 정할 수 있어 공사 수익향상에 기여하는 바가 큰 편이다.

공사 관계자는 “가스안전 사각지대를 요청점검 대상으로 발굴하면 적극적인 가스사고 예방활동이 되는 것을 물론 공사 재정자립 기반 확보에도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한편 일각에서는 안전공사의 요청점검 확대가 시설 관리, 사용자에게는 비용부담을 가중시키게 될 것이라는 지적이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