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 지난해 제21차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에서 2주간에 걸친 협상 끝에 신기후체제 합의문인 ‘파리협정’이 채택됐다.

파리협정은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1)에서 UN 당사회원국 195개국의 전원일치로 지구평균기온 상승을 1.5℃이하로 제한하도록 한 협약이다.

이는 파리협정 이전의 교토의정서 보다 진일보된 협약이고 선진국의 선도적 역할이 강조되는 만큼 전세계 모든 국가가 파리협정에 맞춰 신재생 분야에 힘을 쏟게 됐다.

그동안 저유가의 된서리를 맞고 지지부진하기 짝이 없는 신재생에너지 정책과 관련사업이 전세계와 발맞춰 급속하게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신재생에너지업계 한 관계자는 “이번 파리협정을 통해 신재생에너지와 청정에너지 개발 산업, 친환경·저탄소 제품 관련 산업이 활성화 될 것”이라며 “하지만 철강·조선 산업은 에너지효율화 정책과 에너지절약 기술을 개발하지 않으면 산업 발전이 정체되거나 후퇴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러한 이유로 각 기업은 향후 에너지 사용과 관련해 중점적으로 대응하거나 조치해야 할 사항들은 사전 점검해야 하며 특히 배출권거래제 등 정부 주요정책 시행과 관련해 신중하게 살펴보고 대응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제 기후변화와 관련해 신재생에너지업계는 근시안적인 시각으로 오늘 내일을 바라봐서는 안된다.
좀더 장기적인 플랜을 세우고 세계시장에서도 선진국과 어깨를 나란히 할수 있는 모델발굴에 힘을 쏟아야 할 때다.

파리협정이 채택됐음에도 불구하고 신재생에너지는 여전히 저유가 문턱을 넘어서기 힘들다.

뛰어넘어야 할 산이 많다는 것이다. 그러나 돌파구가 마련된 만큼 신재생에너지 업계가 도약해 나갈 수 있길 바란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