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앤이타임즈 박병인 기자] LPG배관망사업을 전담하는 단체인 ‘LPG배관망사업단’이 이르면 다음달 중순부터 출범할 예정이다. 산업부는 LPG배관망사업단을 두 팀으로 구성해 한 팀은 마을단위 LPG배관망 사업을 전담하고, 다른 한팀은 군단위 LPG배관망사업을 전담시킬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로써 마을단위 LPG배관망사업을 전담해오던 LPG산업협회의 업무 역시 LPG배관망사업단으로 이관될 예정이다. 다만 산업부는 ‘사회복지시설 LPG소형저장탱크 보급사업’을 LPG산업협회에 남겨 단체간 업무균형을 꾀한 것으로 알려졌다.

산업부의 이 같은 조치에 대해 LPG업계에서는 LPG산업협회에 대한 일종의 ‘보복성’을 내포하고 있다는 소문이 파다한 상황이다. 지난해부터 산업부와 LPG산업협회는 액법 개정안을 놓고 끊임없이 마찰음을 빚었기 때문이다.

당초 산업부는 ‘LPG사용제한 완화’에 격렬히 반대했었다. 연료 간 형평성, 조세문제, 안전성문제 등을 이유로 내세웠는데 이는 석유업계의 압력 등 외부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했다고 업계는 보고 있다. 그런 산업부에게 찬성파의 구심점 역할을 하던 LPG산업협회가 좋게 보일리는 없었을 것이다.

또한 과거 LPG산업협회가 헌법재판소에 LPG사용제한과 관련해 헌법소원을 제기한 것도 산업부와 LPG산업협회의 관계를 틀어지게 한 결정적 원인 중 하나로 해석되고 있다.

사업단의 업무효율성에도 문제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산업부는 LPG산업협회의 LPG배관망 실무진들을 사업단으로 그대로 옮겨 추진하겠다는 계획인데 앞으로 신규직원들을 채용하더라도 실질적으로 지금 당장 사업단 내에서 LPG배관망 업무를 담당할 수 있는 인원은 LPG산업협회 출신 직원들 뿐이다.

산업부가 업무의 비효율성을 감수하고서라도 LPG산업협회의 직원들까지 빼앗아 가며 사업단 구성을 밀어 붙이는 것은 LPG산업협회에 대한 산업부의 ‘보복’으로 밖에는 해석이 안되는 상황이다. 워낙 대규모 사업인 군단위 LPG배관망 사업은 별도의 사업단이 필요하겠지만, 그동안 LPG산업협회가 큰 문제없이 추진해오던 마을단위 LPG배관망사업 업무도 이관시켰던 것에는 뭔가 석연치 않은 구석이 있는 것이다.

산업부는 향후 LPG배관망사업을 추진함에 있어 공정성을 기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업무를 추진함에 있어 마찰이 발생하더라도 그것을 감정적으로 대처하지 않는 마음가짐도 필요할 것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