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앤이타임즈 박병인 기자] 최근 안전을 중시하는 정부의 정책기조에 따라 산업부는 LPG용기 안전관리 강화를 위해 ‘LPG용기이력제’를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현재 LPG용기이력제는 가스안전공사가 전담, 추진하고 있다. 그런데 업계의 관심과 협조가 부족해 LPG용기이력제를 추진하기 매우 어려운 상황에 처했다.

LPG용기이력제는 지난해 실시했던 1차 시범사업이 실패로 끝나면서 LPG업계의 거센 반발을 샀다. 이에 올해부터 새로 시작될 2차 시범사업을 위해 보다 더 철저하게 준비한 가스안전공사지만, 1차 시범사업의 실패여파 때문에 LPG업계의 협조와 관심을 이끌어내기가 어렵다고 토로했다.

현재 LPG충전업계는 1차 시범사업의 실패를 예로 들며 격렬히 반대하고 있고, LPG용기유통의 한축을 담당하고 있는 LPG판매업계의 경우에는 LPG용기이력제에 대한 관심부족으로 사업의 존재조차 모르는 경우가 많다.

가스안전공사 관계자는 “LPG업계에서 활발히 참여를 해줘야 업계의견을 최대한 반영해 원만히 추진할 수 있는데 그렇지 못해 안타깝다”고 아쉬운 속내를 전했다.

하지만 LPG업계도 무조건 반대만 하는 것은 아니다. LPG용기이력제가 국민의 안전을 위해 꼭 필요한 사업이라는 것에는 동의하지만, 현재와 같은 준비상황으로는 협조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결국 이번 2차 시범사업의 성패는 가스안전공사와 LPG업계 간의 소통이 좌우할 것으로 보인다. 가스안전공사는 LPG용기유통 현장 감각이 없기 때문에 LPG업계의 의견이 필요한 상황이고, LPG업계의 경우에는 가스안전기술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기 때문에 가스안전공사의 기술적 지원이 필요하다.

즉 양측이 서로 소통하고 화합해야만이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방향으로 사업을 이끌어갈 수 있는 것이다.
LPG용기이력제는 정부가 밀어붙이는 사업인 만큼 사업자체를 전면 백지화 할 수는 없다. ‘피할 수 없으면 즐겨라’라는 말이 있듯이 사업추진이 불가피하다면 가스안전공사, LPG업계 양측이 합심해 함께 웃을 수 있는 LPG용기이력제 사업을 만들어가야 하지 않을까.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