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개 기관 '공공조달계획 이행확인 시스템' 구축해 원천봉쇄

▲ 한국에너지공단과 조달청을 비롯한 7개 기관이 '공공조달계획 이행확이 시스템'을 구축했다.

[지앤이타임즈 조은영 기자]
에너지공단이 조달청과 손잡고 인증서 불법 위ㆍ변조를 막기 위한 시스템을 구축했다.

한국에너지공단은 지난 24일 서울지방조달청 회의실에서 조달청 등 6개 기관과 공공조달시장의 탈법 행위를 원천 차단하는 ‘공공조달계획 이행확인 시스템’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그동안 조달 시장의 문제점으로 제기돼 왔던 서류 위·변조 및 직접생산 위반 등을 해소하기 위한 기관간 협역의 첫 걸으믕로 정부3.0추진위원회와 조달청의 공동주관하에 에너지공단을 비롯한 5개 공공기관의 데이터 연계를 통해 공공조달계약이행 시스템을 구축하게 된다.

공단은 조달업체의 계약이행을 온라인으로 확인할 수 있는 동 시스템이 구축되면 입찰 등록증, 전기ㆍ수도 사용내역, 인증서 등 계약 관련 서류를 계약 단계별로 신속하고 쉽게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에너지공단은 효율관리기자재, 대기전력저감제품, 고효율에너지기자재에 대한 신고확인서 및 인증서 발급 관련 자료를 제공해 고효율 인증 정보를 공개함으로써 투명한 조달시장 조성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에너지공단 변종립 이사장은 “조달시장의 공정성을 개선하는 역할에 앞장설 수 있어 기쁘게 생각한다”며, “계약이행확인 시스템 구축으로 정직한 기업들의 수주 기회가 확대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공공조달계약 이행확인 시스템은 올해부터 3개년에 거쳐 위장 제조업체의 불법납품에 대한 확인 체계 마련, 각 기관의 인증서·시험 성적서 연계, 기관과 조달 업체 간 연계 순으로 추진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