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앤이타임즈 송승온 기자] 정부는 최근 미세먼지 감축을 위해 기존 경유버스를 CNG버스로 교체(대·폐차)할 경우 교체비용을 지원하는 등의 CNG 버스 확대 청사진을 제시했다. 수도권 광역급행버스는 향후 CNG 버스만 신규로 허가를 받을 수 있으며, 농어촌·시외버스는 CNG 차량 도입시 면허기준도 완화할 예정이다.
이처럼 CNG 버스가 친환경차로 다시 각광을 받으면서 CNG 승용차에 대한 일반 국민들의 관심도 자연스럽게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LPG차와 다르게 CNG 승용차는 약 400~500만원의 개조비용만 지불하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하지만 충전 인프라는 일반 국민들에게 너무 먼 존재일 수 밖에 없다.

지난 3월말 기준 천연가스 충전소는 전국 196개. 이중 일반인이 충전 가능한 곳은 101개로 52% 수준에 불과하다.

이 가운데 평일 오전 일부나 오후로 시간 제약을 두는 충전소도 다반사이며, 현금결제만 가능한 곳도 상당수에 달하니 일반인들의 CNG 충전소 이용 환경은 열악하기 그지없는 상황이다.

정부는 이번 메시먼지 대책의 일환으로 그동안 전무했던 ‘고속도로 CNG 충전소’도 확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충전 인프라의 양적인 확장도 중요하겠지만 천연가스 차량을 타고 싶어하는 일반 국민들의 불편함도 개선할 수 있는 질적 관리도 함께 고려돼야 할 때가 아닐까.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