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주형환 장관, 제주 전기버스 운행 현장 방문
로봇 이용 배터리 교환 방식 등 세계 최초 상용화에 주목

[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에너지 신산업 주무 부처 장관이 전기차 특구인 제주도를 방문해 추진 현황과 현장 애로 등을 청취해 주목을 받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 주형환 장관은 21일, 제주도내 전기버스, 풍력단지 등 에너지 신산업 현장을 방문해 추진 현황을 점검하고, 현장의 애로와 의견을 들었다고 밝혔다.

이번 방문은 지난 7일 열린 제10차 무역투자진흥회의에서 발표된 ‘신규 유망 수출 품목 창출 방안’의 후속 조치로 이뤄진 것으로 전기차 운영 시스템 등의 향후 수출 산업화 가능성을 확인하고 독려하기 위한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 장거리 노선 소화 전기차 대중교통 시스템 구축

현재 제주도에서는 동서교통이 로봇을 이용해 버스정류장에서 배터리를 교환하는 방식으로 전기버스를 운행하고 있다.

미리 충전된 배터리를 정류소에서 짧은 시간안에 교체받을 수 있어 장거리 노선도 소화할 수 있는 방식인데 이를 상용화한 것은 우리나라가 최초다.

이 시스템을 도입한 동서교통은 왕복 70.2km에 달하는 최장 구간 노선의 전기버스도 차질 없이 운행중이며 소음·진동이 적어 운전자와 승객 모두 만족도가 높고 충전에 대한 부담도 없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 주형환 장관은 이 회사가 운행하는 모든 노선의 버스 18대를 전기버스로 교체한 것과 관련해 동서교통 관계자 등을 격려하고 배터리 교환방식 전기버스가 제주에서 성공해 전국을 뛰어 넘어 세계로 진출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 전기차 산업 육성 다양한 지원책 추진

한편 산업부는 지난 7일 무역투자진흥회의에서 전기차 관련 산업을 수출 주력 품목으로 육성하겠다고 밝혔는데 그 일환으로 충전 인프라와 인센티브 확대 등 관련 산업 지원 방안을 추진중이다.

그 일환으로 한전 투자를 통해 서울·제주를 중심으로 접근성이 높은 도심 150곳에 총 300기의 급속 충전기를 8월부터 구축해 하반기 중 완료하고 전국 아파트 단지를 대상으로 충전기를 선제적으로 보급하는 사업도 8월부터 공모를 시작, 연내 3만기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8월부터는 현재 제주도에 한정해 시행중인 충전 기본요금 50% 감면혜택을 전국으로 확대한다.

이와는 별도로 충전사업자가 전력시장에서 전기를 직접 구입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전기사업법 개정안을 지난 6월 국회에 제출한 상태이고 위험물안전관리법령을 고쳐 주유소내 전기차 충전기 설치를 허용할 계획이다.

인센티브와 관련해서는 전기차 구매 보조금을 기존의 1200만원에서 1400만원으로 상향 조정했고 공영주차장 주차요금도 50% 감면된다.

또한 전기차에 대해서 화물운수사업 신규 허가와 증차를 허용하고 공공기관의 전기차 의무구매 비율은 현재 25%에서 40%로 확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