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기관 영업개시, 1분기 20군데 업소 검사 완료

도시가스 특정사용시설에 대한 검사체계가 한국가스안전공사의 독주에서 경쟁체제로 빠르게 전환되고 있어 향후 판도변화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지난해까지만 해도 고시개정에 미온적이던 지자체가 올들어 복수검사기관 체제로 전환토록 고시 개정을 속속 진행하고 있는 가운데 사설기관의 검사활동도 점진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현재 사설검사기관으로 영업활동을 펼치고 있는 기관은 2개소이지만 기술검토를 의뢰하고 검사기관 인증을 희망하는 업체가 추가로 생겨나고 있어 이들업체간의 경쟁도 예상되고 있는 상황이다.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영업활동을 전개하고 있는 사설검사기관은 고시 개정이 이뤄진 서울시 마포구, 중랑구, 강남구와 경기도 구리시 등에서 영업하고 있는 가운에 1분기에 20개소의 검사실적을 올린 것으로 알려졌다.

이같은 검사실적은 이 지역 검사 대상 시설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작지만 사설검사기관이 본격적으로 영업활동을 전개한 시기가 2분기라는 점을 감안할 때 무시할 만한 위세가 아니라는 것이 중론이다.

이와 관련 가스안전공사측은 도시가스특정사용시설 검사 수입의 10%를 민간기업에 빼앗긴다고 가정할 때 공사 연간 총수입 실적의 1% 정도 축소를 전망하고 있다.

사설검사기관의 시장 참여가 안전공사의 총수입실적에 미치는 영향는 미미하다는 것이다.

그러나 검사 실적를 평가받는 지역본부나 지사는 사설검사기관의 영업활동이 해당 지역본부, 지사 실적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쳐 사설검사기관의 활동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현재 안전공사와 사설검사기관은 공정위 제소로 갈등이 심화된 가운데 공정위 조사결과와 상관없이 검사대상 확보를 위한 이들 업체간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 질 전망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