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상계범위 대형빌딩·공장 등 대형 수용가로 확대

[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

▲ 전기요금 부과 : (상계前) 한전에서 받는 전력량(Ⓒ) → (상계後) 한전에서 받는 전력량(Ⓒ) - 남는 전력량(Ⓐ)
오는 1일부터 자가용 태양광에서 생산된 전력을 다 사용하지 못하고 남는 경우, 전기요금 차감에 활용할 수 있는 전기요금 상계 대상 태양광 규모가 1000kW로 확대된다.

이는 산업부가 지난 7월 발표한 에너지신산업 종합대책 중 하나로 그간 주로 주택·소규모 상가에서만 허용되던 전기요금 상계 범위를 대형빌딩·공장 등 전력사용량이 많은 대형 수용가로 확대한 것이다.

이에따라 앞으로는 대형빌딩, 병원, 학교 등 모든 건물에서도 태양광 발전설비를 설치할 경우 버려지는 전기없이 생산한 모든 전력으로 전기요금 절감이 가능해진다.

전기요금 절감을 위해 전기소비자가 직접 설치하는 자가용 태양광의 규모가 확대돼 신재생에너지 확산과 제로에너지빌딩 증가에 기여할 것으로 산업부는 예측하고 있다.

한편, 태양광을 설치해 전기요금 차감에 활용하고자 하는 전기소비자는 태양광을 설치하기 전에 한전에 전기요금 상계를 신청하고 전력망 연결 등 기술적 검토를 거쳐 전기요금 상계를 시작하면 된다.

또 매월 전기소비자가 받는 고지서에는 한전에서 받는 전력량에서 태양광 생산전력 중 사용하고 남은 전력량만큼 차감된 전기요금이 자동으로 계산돼 청구된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