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맞춤형 서비스, 데이터 개방 등 혁신 사례 공유

▲ 에너지공단 대강당에서 개최된 정부3.0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한국에너지공단 강남훈 이사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지앤이타임즈 송승온 기자] 한국에너지공단(이사장 강남훈)은 29일 정부3.0 우수사례 발굴을 위한 ‘KEA 정부3.0 경진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경진대회는 공공정보를 적극적으로 개방·공유하고 부처 간 칸막이를 없애 소통ㆍ협력함으로써 국정과제에 대한 추진 동력을 확보하는 정부3.0의 취지를 효과적으로 달성한 사업을 발굴하고, 정부3.0 추진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기획됐다.

에너지공단이 4개 부문(국민맞춤서비스, 기관내 일하는 방식 혁신, 기관간 정보공유ㆍ협업, 데이터개방 및 민간활용 지원)에서 수행중인 정부3.0 과제중에서 1차 서면평가를 통해 8건의 우수사례를 선별했으며, 오늘 개최된 2차 발표평가 결과를 합산해 상격을 결정했다.

특히 2차 발표평가시 모바일 평가 도구를 활용해 각 부서의 직원이 평가에 직접 참여해 정부3.0이 전사에 확산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

대상은 지자체, 에너지공급사 등 5만여 유관기관과 협업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에너지바우처 재신청 간소화 및 지원대상 확대를 통해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 에너지복지실의 ‘따뜻한 에너지의 행복한 전달 에너지바우처’사례가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공단은 사례 발표 후에 2016년 제5회 대한민국 지식대상 대통령상을 수상한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데이터 개방 우수사례에 대한 특별 강의를 진행해 정부3.0 데이터 개방 역량을 강화했다.

에너지공단 강남훈 이사장은 “우리 모두가 스스로를 변화의 주체로 인식하고 혁신의 필요성을 공감할 때, 혁신 성과가 또 다른 혁신을 이끌어 내는 선순환 상태에 도달할 수 있다”고 강조하며 “지속적인 혁신 활동을 통해 국민으로부터 사랑받고 존경받는 에너지공단으로 거듭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