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파가 몰아치면 외출 시 실내온도 10도 이상 설정해야
전문 설비업체 ‘열관리시공협회’ 연락하면 신속 서비스

 ▲ 귀뚜라미 직원이 보일러 점검을 하는 모습.

[지앤이타임즈 송승온 기자] (주)귀뚜라미(국내사업총괄사장 이종기)는 극한 한파에 대비할 수 있는 보일러 배관 동결방지법과 응급조치 요령을 소개했다.

귀뚜라미에 따르면 극한 한파가 몰아치면 외출할 때도 실내온도를 10도 이상 설정해야 동결을 예방할 수 있다. 보일러 배관에 보온재를 이용한 보온작업은 필수이며, 헌 옷과 이불 등으로 추가 보온작업을 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특히 이미 배관이 동결되었다면 응급조치가 가능한지 확인해야 한다. 온수와 냉수가 모두 안 나오는 경우에는 수돗물이 공급되는 배관과 수도계량기까지 모두 동결된 것을 의심해야 한다. 이 경우에는 전문 설비업체에 연락하여 해빙 작업을 받아야 한다.

반면 냉수는 정상이고 온수만 나오지 않는 경우는 보일러 하단에 있는 배관이 동결된 경우가 많다. 이 경우에는 헤어드라이어와 온열기구를 이용해 응급조치할 수 있다.

우선 헤어드라이어를 이용한 해빙 방법은 보일러의 전원 코드 선을 먼저 분리하고, 수도꼭지를 온수 쪽으로 튼다. 보일러 하단의 냉·온수 배관 보온재를 제거하고 헤어드라이어를 중간 온도로 맞춰 배관을 반복 가열한다. 온수가 나와 해빙이 완료되면 보온재를 복구하고 추가로 헌 옷 등을 이용하여 추가 보온한다.

보일러 주위에 온열 기구를 가동해 주는 방법도 있다. 헤어드라이어를 이용한 방법과 같지만 가연성 물질을 반드시 확인하고 다른 곳으로 옮기고 나서 작업을 해야 한다.

헤어드라이어 및 온열 기구를 사용하였으나 온수가 나오지 않으면 전문 설비업체에 연락하여 해빙 작업을 받아야 한다.

귀뚜라미 관계자는 “겨울철 혹한기에 수도꼭지를 온수 쪽으로 틀었을 때, 물이 전혀 나오지 않는 경우는 보일러로 공급되는 냉수 배관 및 보일러에서 나오는 온수 배관이 동결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이 경우 보일러 고장이 아니기 때문에 보일러 아래에 있는 냉·온수 배관을 응급조치로 해빙하거나 전문 설비업체들이 소속되어 있는 한국열관리시공협회와 전국보일러설비협회에 연락을 하면 적정 가격으로 안전하게 해빙 작업을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