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 융합 건물에너지 효율 최적화 실현 목표

▲ 한국에너지공단 강남훈 이사장(왼쪽)과 현대중공업 전기전자시스템 사업본부 주영걸 사업대표(오른쪽)가 업무협약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지앤이타임즈 송승온 기자] 한국에너지공단(이사장 강남훈)은 8일 현대중공업 전기전자시스템사업본부(사업대표 주영걸)와 함께 건물 에너지관리 표준모델 개발 및 시장창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에너지공단과 현대중공업이 공동으로 건물에너지관리시스템(BEMS)를 기반으로 하는 에너지관리모델을 개발해 효율적인 건물 에너지 사용을 도모하고 나아가 국가 에너지 이용합리화에 기여하기 위해 추진됐다.

건물에너지관리시스템(BEMS, Building Energy Management System)은 건물의 쾌적한 실내 환경 유지와 효율적인 에너지관리를 위해 에너지 사용내역을 모니터링해 최적화된 건물에너지 관리방안을 제공하는 계측ㆍ제어ㆍ관리ㆍ운영 등이 통합된 시스템이다.

협약 체결에 따라 현대중공업은 한국에너지공단과 협력하여 대상건물에 자체 개발한 건물에너지관리시스템(BEMS)를 구축한 후 한국에너지공단에 에너지 운영데이터를 제공하고, 한국에너지공단은 에너지데이터분석센터를 통해 총 에너지사용량, 부문별 사용량, 운전현황 등을 분석하해건물 에너지 건물운영의 효율화 방안이 확보되도록 지원해나가기로 했다.

에너지공단은 건물부문의 BEMS, 산업부문의 FEMS, 수송부문의 전기차 등 에너지 빅데이터 분석 및 통합 플랫폼을 구축하고 수요자 맞춤형 서비스 개발 및 에너지 신산업 분야 비즈니스 모델 발굴을 위해 에너지데이터분석센터를 운영 중에 있다.

한편 현대중공업은 내년 1월까지 강릉 씨마크호텔에 BEMS를 구축하고, 이후 다른 업무용 건물로 대상을 점차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에너지공단 강남훈 이사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에너지데이터를 활용한 건물부문 운영 효율화 방안을 확보하고, 더 나아가 산업부문에까지 확대해 현대중공업 전부문의 에너지 효율화가 촉진 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소망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