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융합얼라이언스 상설 추진단 창립
충전소 설치*운영 출자회사 설립 등 지원 역할

 [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산업통상자원부가 ‘수소융합얼라이언스 상설 추진단(이하 ‘추진단’)‘을 창립하고 수소차 시대를 앞당기는데 시동을 걸었다.

산업부는 23일 추진단 창립 총회를 열고 수소차 보급을 위한 구체적인 로드맵을 연내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산업부는 이미 지난해 8월 지자체, 관련 업종 등 민간업체가 참여하는 수소융합얼라이언스를 발족하고 민간 중심의 수소차 보급과 충전인프라 구축 활성화 등 다양한 정책과제를 발굴해 왔다.

하지만 이번에 출범하는 추진단은 기존 수소융합얼라이언스의 원활한 활동을 지원하면서 수소융합얼라이언스가 제시한 정책과제들을 구체적으로 이행하기 위한 공식적인 상설기구로서 의미가 있다는 평가다.

실제로 창립총회에는 산업부 정만기 차관, 울산시 오규택 경제부시장, 광주시 김종식 경제부시장, 충청남도 김영범 경제산업실장 등 관료들과 현대자동차 정진행 사장, SK가스 이재훈 사장, 효성 현철 사장, 덕양 이치윤 사장, SPG 김영태 사장, 이엠솔루션 강삼수 사장, 가스공사 이승훈 사장, 가스안전공사 박기동 사장, 한국에너지공단 강남훈 이사장, (사)한국수소및신에너지학회 오인환 회장 등 민관에서 대거 참여했다.

이에 따라 추진단은 수소차 보급 확대 및 수소에너지 확산을 위한 로드맵 수립과 수소충전소 설치․운영 출자회사 설립 지원, 수소 유통구조 및 적정 수소판매 가격 분석 등의 역할을 맡게 된다.

수소차와 충전소의 성능 향상과 가격 저감을 위한 기술개발 과제도 발굴하게 된다.

한편 정부는 수소차와 충전소의 핵심기술개발 집중 지원, 수소차의 구매․운행 과정에서의 인센티브 강화, 수소차와 충전소의 보급 확대를 저해하는 다양한 규제 개선 등을 중점 추진하겠다고 밝혔는데 그 일환으로 울산에서는 지난 해 12월부터 수소택시가 운행중이다.

또한 올해 3월 부터는 광주에서 수소차 카쉐어링 시범사업이 추진되고 평창올림픽 기간에는 현대차에서 개발한 차세대 수소승용차와 수소버스가 시범 운영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