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0 여곳 신청, 카페·식당 등 타 업종 참여도 경쟁률 변수
주유소協, KT와 현장 조사 실시·에너지공단은 4월말 접수 예정

[지앤이타임즈 배유리 기자]전기차 급속 충전기를 설치한다고 신청한 주유소가 약 500개소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주유소협회가 충전기 설치 적합 여부를 판단하기 위한 현장 실사에 나섰다.

주유소협회에 따르면 급속충전기 설치를 신청한 주유소는 현재까지 약 500개소에 달해 올해 정부 지원 한도를 이미 넘어선 상태다.

정부가 올해 민간 사업자에게 전기차 급속충전기를 위해 지원하는 예산은 총 40억.

한 기당 4000만원 수준의 급속충전기 설비가격의 50%에 해당되는 2000만원을 지원한다는 것인데 40억원의 예산이면 총 200기설치가 가능하다.

주유소 업계 희망 수요만으로도 정부 지원 한도를 2배 이상 넘어섰다.

카페나 식당, 편의점 등 급속충전기 설치를 희망하는 민간 타 업종 수요까지 감안하면 정부 지원을 받기 위한 경쟁률은 더욱 높아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다만 주유소협회는 '전기자동차 충전인프라 구축을 위한 업무 협약‘을 맺은 KT와 신청 주유소에 대한 현장 실사를 벌이고 있어 그 과정에서 얼마나 많은 주유소가 설치 적합 판정을 받게 될지는 변수가 될 수 있다.

주유소 현장조사에서는 충전기 설치 가능 공간 확인, 위험물안전관리법 준수 여부, 한전 계약 전력 확인, 현재 설비용량 및 사용량, 전기차 충전사업 추진 의사 등을 확인하고 있다.

실사를 마치고 적합한 주유소가 선정되면 시행기관인 에너지공단에 신청을 하게 되는데 카페 등 타 업종 등을 포함한 신청 수요가 몰릴 경우 경쟁이 불가피하게 된다.

이와 관련해 에너지공단은 오는 4월말부터 오프라인을 통해 정부의 급속충전기 지원에 참여를 희망하는 민간 업소 신청을 받겠다는 계획으로 주유소를 포함해 얼마나 많은 민간 업소가 참여를 희망할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