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A-MEM 공동 친환경에너지타운 국제 워크숍 개최

▲ 라오스 비엔티안에서 개최된 친환경에너지타운 국제 워크숍에서 한국에너지공단 강남훈 이사장(왼쪽에서 네번째)이 모두인사를 하고 있다.

[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한국에너지공단(이사장 강남훈)은 라오스 에너지광산부(MEM:Ministry of Energy and Mines)와 공동으로 6일 라오스 비엔티안에서 라오스의 전력공급 취약지역에 설립할 친환경에너지타운 프로젝트의 추진방향을 논의하는 국제 워크숍을 개최했다.

워크숍에는 한국에너지공단 강남훈 이사장, 라오스 에너지광산부 Sinava Souphanouvong 차관을 비롯해 라오스 농림부, 외교부, 기획투자부, 자원환경부, 재경부 등 관련 부처와 세계은행 및 아시아개발은행 관계자 등이 참가했다.

또 라오스 친환경에너지타운 타당성 조사에 참여한 에스에너지, 원에너지아일랜드 등 한국 기업 관계자도 함께 했다.

이날 워크숍에서는 에너지공단이 지난 2016년에 아시아개발은행과 협력을 통해 준공한 필리핀 코브라도섬의 에너지자립섬 프로젝트 사례를 발표하고, 라오스 정부는 세계은행과 함께 추진한 라오스 전력화사업 추진경과를 공유했다.

본격적인 논의에 들어가 에너지공단이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4월까지 라오스 국립생물다양성보존지역인 나하오, 나방, 팡뎅 지역을 대상으로 진행한 친환경에너지타운 조성 타당성조사 결과를 공유했다.

 

특히 라오스 현지에서 사용할 수 있는 신재생에너지 자원을 최대로 활용해 3개 마을과 2개 병원의 전력공급을 연결하는 에너지클러스터형 전력망 구축 방안에 대해 참여자들은 긍정적인 평가를 했다.

또한 이번 사례를 모델화해 향후 라오스 내 다른 지역에 이를 적용할 경우 세계은행 및 아시아개발은행 등과 다자간 협력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의미 있는 시간도 가졌다.

한국에너지공단 강남훈 이사장은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라오스의 전력공급 취약지역에 신재생에너지와 마이크로그리드를 결합한 친환경에너지타운을 조성해 전력난을 해소하고, 해당 지역 주민의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지속가능한 프로젝트 운영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라오스 현지 주민교육을 시행하고, 라오스 현지 업체를 대상으로 기술지원을 병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