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안전公-KTR, 해외인증사업분야 MOU체결

▲ 한국가스안전공사 박기동 사장(오른쪽)과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 변종립 원장이 가스용품분야 해외인증사업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있다.

[지앤이타임즈 배유리 기자]한국가스안전공사(사장 박기동)와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원장 변종립)은 1일 가스용품분야 해외인증사업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가스안전공사는 가스용품 공인시험검사기관으로 국내 가스용품에 대한 안전관리뿐만 아니라 가스용품 해외수출지원을 위해 해외인증획득 지원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은 국내 대표적인 시험인증기관으로 중소기업청의 해외규격인증취득 지원사업을 대행 하고 있다.

전 세계 30여개국 130여개 기관과 네트워크를 구축해 해외 인증 등 다양한 수출기업 지원 사업을 펼치고 있다.

양 기관은 각 기관이 보유한 해외사업 인프라와 노하우를 활용해 국내 기업에서 생산한 제품을 수출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구체적으로는 △양 기관 시험․인증․연구개발 인프라 활용 및 교류, △국내 기업의 해외인증획득과 해외시장진출지원 및 중기청 수출지원사업 협력, △수출지원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운영, △해외인증 및 기술정보 등이 이뤄질 예정이다.

실제 양 기관은 MOU체결에 앞서 지난달 24일과 25일 가스용품 제조사의 해외인증 취득 및 수출지원을 위한 국제세미나를 공동으로 개최했다.

공사는 지난해 해외인증 취득지원 사업을 펼쳐 43개 기업이 147건의 인증을 받을 수 있도록 도왔다.

환경문제에 따른 에너지기기 규제가 강화되고, 고효율기자재 보급 확대 등으로 급변하는 해외시장에서 국내기업이 쉽게 진출할 수 있도록 기술컨설팅, 해외인증시험대행 등 수출지원사업을 활발히 수행해 왔다.

하지만 수출을 희망하는 중․소기업이 수천만 원대의 해외인증취득비용을 감당하기에 부담스러워도 지원할 방법이 없는 실정이었다.

이번 상호협력으로 ‘중소기업청의 해외규격인증획득지원사업 주관기관’인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과 공사는 양 기관 협력으로 선정된 중․소 가스제품 수출기업에 대하여 해외인증취득 비용을 최대 5천만 원까지 지원 할 수 있게 됐다.

이를 통해 보다 효과적인 중․소기업에 대한 지원과 수출증대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박기동 가스안전공사 사장는 “가스분야 관련기업에 대한 해외인증취득 및 수출지원으로 지난해 공사를 통해 해외인증을 취득한 기업의 수출액이 4억4000만불에 달해 전년대비 30%이상 증가하는 등 성과가 있었지만 중소기업이 해외인증 취득에 필요한 비용을 지원할 방법이 없어 많이 아쉬웠다”며 “오늘 해외인증규격취득지원 사업을 수행중인 화학융합시험연구원과 MOU를 통해 가스분야 수출기업에 대한 지원사업이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됐다.”고 밝혔다.

이에 변종립 화학융합시험 연구원장은 “업무협약으로 양 기관은 가스제품 업계에 더욱 신뢰도 높은 시험 인증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특히 KTR의 글로벌 네트워크와 해외인증 등 수출지원 인프라를 적극 활용해 가스제품업계가 해외 진출하는데 적극 돕겠다”고 화답했다.

양 기관은 향후 국내 중소기업의 해외수출지원을 위한 해외인증 획득, 바이어 매칭, 수출사절단 파견 등 다양한 방법으로 수출기업에 대한 지원사업을 수행해 나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