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 의원, 가칭 ‘신재생에너지’ 설립 필요성 주문
공기관 주도로 규모 경제 달성, 투자 집약도 높아져
에너지 취악층 복지 위한 면단위 LPG배관망 확대도 제안

▲ 박정 의원이 인사 청문회에서 신재생에너지공사 설립 필요성을 지적하고 있다.(사진 제공 : 박정 의원실)

[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문재인 정부가 공약한 신재생에너지 확대 보급 정책을 달성하기 위해 가칭 신재생에너지공사 설립이 필요하다는 제안이 제기됐다.

국회 박정 의원(더불어민주당, 경기 파주을)은 19일 열린 산업통상자원부 백운규 장관 후보자 청문회에서 신재생에너지 목표 달성을 전담할 에너지공사 설립 필요성을 주문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오는 2030년까지 신재생에너지 20% 보급 목표를 국정과제로 제시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박정 의원은 대통령 공약 달성을 위해 에너지저장장치(ESS) 기술력 향상과 가격경쟁력 확보가 중요하다며 정부의 적극적인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또한 현재 우리나라 신재생에너지 시장은 소규모 민간사업자 위주이며 전력계통망 연계부족, 부지마련 어려움 등을 겪고 있다고 진단하고 이같은 문제 해결을 위해 가칭 ‘신재생에너지공사’를 설립하자고 제안했다.

박 의원은 “공공기관이 주도할 경우 대규모 부지 활용 등을 통한 규모의 경제 달성이 가능하고 전력계통망 등 기초인프라 구축 및 규제 개선, 정부 정책 지원의 실질적 도달률 증가 등의 장점이 있다”며 “신재생에너지 관련 기술 및 투자집약 등 집중화를 이뤄 경쟁력을 높일 수 있고 향후 해외진출 시 업계 간 협업을 통한 시너지 창출도 가능하다”고 말했다.

한편 박정 의원은 농어촌 등 도시가스가 보급되지 않는 지역의 에너지 취약계층 복지확대 차원에서 면단위 LPG 배관망 사업 확대도 주문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