펠릿 등 폐기물 기반 신재생에너지 위축 불가피 할 듯
태양광*풍력 등 진정한 청정에너지 발전 전환 선언
기업 주도에서 지자체+주민 공동 참여 방식 확대키로

▲ 산업부가 주민 참여 신재생에너지 발전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은 주민이 직접 참여해 추진된 홍천 소매곡리 친환경에너타운 내 태양광발전시설 모습이다.

[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산업통상자원부가 에너지 전환 방식의 전환을 예고했다.

새 정부 들어 노후원전 수명연장 금지, 신규 원전 건설 백지화 등 원전 감축을 단계적으로 추진하는 한편 신재생에너지로의 전환에 속도를 내고 있는데 기존 방식과 차별화된 추진 방식을 도입한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은 29일 세종컨벤션센터에서 산업부, 환경부, 국토교통부가 참석한 가운데 열린 핵심정책토의를 주재했는데 이 자리에서 산업부는 원전과 석탄 등 기존 주력 발전 에너지를 감축하고 신재생에너지 중심의 전환 의지를 재확인했다.

특히 원전 발전 등을 대체하기 위해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오는 2030년까지 20%로 확대하겠다는 계획과 관련해서는 신재생에너지 보급분야, 주체, 방식을 전환해 주민 수용성과 경제성을 확보하겠다고 선언했다.

신재생에너지 발전 분야는 폐기물 중심에서 태양광․풍력 등 이른 바 진정한 청정에너지 중심으로 전환한다는 계획이다.

페기물 신재생에너지는 우드펠릿이 대표적인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펠릿은 버려지는 나무를 재사용해 제조된다는 측면에서 재생에너지에 포함되고 있지만 석탄을 대체하는 발전 연료로 환경 친화적 전환에 대한 기여도가 떨어지고 상당부분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어 그동안에도 신재생에너지에 포함시켜야 하는지 여부를 놓고 논란이 적지 않았다.

특히 태양광이나 풍력 등이 초기 시설투자비가 소요되고 입지 선정 등과 관련한 주민 갈등 등 절차도 복잡한 것과 달리 펠릿은 석탄화력발전소 혼소 방식이 가능해 발전사들이 손쉽게 신재생에너지 의무 발전 비중을 채우는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다는 지적도 받아 왔다.

실제로 감사원에 따르면 한전 산하 5개 발전자회사의 신재생에너지 의무 발전 기여도에서 목재펠릿 혼소가 차지하는 비중은 2012년 4.5%에서 2015년 34.5%로 급증했다.

이와 관련해 산업부는 태양광 등 이른바 진정한 청정에너지로 발전하는 것을 확대하겠다고 선언해 향후 목재 펠릿 등 폐기물 기반 신재생에너지 시장의 위축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신재생에너지 발전 사업 추진 주체는 민간 기업들 외부 사업자 주도에서 지자체 가 중심이 되고 주민이 참여하는 방식으로 전환시킨다.

실제로 강원도 홍천 등에 도입된 친환경에너지타운은 지자체가 주도하고 지역 주민이 직접 참여해 하수처리장과 쓰레기매립장에서 발생하는 가스를 바이오연료로 전환해 전력 수요를 대체하고 수익을 창출하는 모델로 각광을 받고 있다.

신재생에너지 확대 추진 방식은 사업자가 개별적으로 입지를 개발하던 방식에서 계획입지 등을 병행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산업부는 부처간 협업을 통해 친환경 농장‧양식장 및 유휴국유지 활용․BIPV (Building Integrated Photovoltaic), 학교 태양광 보급 등 공동사업을 확대하는 방식은 모델로 제시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