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까지 '에너지 자립률 30%, 전력 자립률 40%' 목표

[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 전주시가 지역 내에서 직접 생산하고 소비할 수 있는 자립도시가 되기 위해 '에너지 자립'을 추진한다. 자립도시가 된다는 것은 지속가능한 도시, 즉 독립도시를 실현하겠다는 것을 의미한다.

전주시는 기후변화와 에너지위기로부터 자유로운 전주를 만들기 위한 에너지독립(자립)운동인 '에너지 디자인 3040'을 현재 진행 중에 있다.

오는 2025년까지 '에너지 자립률 30%, 전력 자립률 40%'을 달성해 에너지자립 문화도시 전주를 만들겠다는 것을 목표로 ▲절약과 효율 ▲분산과 생산 ▲참여와 나눔 ▲교육과 문화 ▲상생과 통합 등 5대 전략과 30대 과제를 추진키로 했다.

특히 소비를 줄이는 것 만으로는 에너지 문제 극복에 한계가 있다고 보고 베란다형 태양광 보급, 시민햇빛발전소 건립과 관련 협동조합 운영 등 적극적인 시민들의 참여를 유도할 계획이다.

또 전주시 에너지사업기금 설치 및 운영조례를 토대로 고효율에너지 기자재 교체를 비롯한 지속가능한 에너지 체계를 갖춰나갈 방침이다.

이 밖에도 미소 띤 독립경제 실현을 위해 사회적경제 생태계조성과 지역공동체 복원, 도시재생 활성화 분야의 업무를 지원하는 사회적경제·도시재생지원센터를 운영 중이며, 마을공동체 사업인 전주형 온두레 활성화사업도 추진 중이다.

전주시 관계자는 "전주는 가장 인간적인 도시를 지향하고 있는데 전주의 도시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큰 방향은 공동체 복원을 전제로 한 지역화"라며 "지역화를 통해 부유하지는 않지만 행복한 도시, 살기 좋은 도시를 만들어가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