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조업체- '환경성 아무 문제없어', 정부- '좀 더 지켜봐야 할 문제'

올해 가정용 가스보일러시장은 일반형과 콘덴싱형 모두를 합쳐 100만대가 조금 넘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지난해 판매규모인 110만대에 비해 약 10만대 정도가 감소할 것으로 관련업계는 분석하고 있다.

고유가와 경제침체로 보일러 신규수요 자체가 줄어들고 있는데다 교체시장 역시 소비자들의 구매시점 연기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이다.

보일러 생산사들이 앞다퉈 에너지절감효과가 큰 제품을 출시하는 것은 고유가 부담을 줄일 수 있는 고효율제품으로 소비자들의 구매욕을 자극하기 위한 목적이 크다.

그 대표적인 제품이 콘덴싱보일러로 대표적인 5곳의 메이커중 4곳이 생산중에 있다.

이들 보일러 메이커들은 콘덴싱보일러의 가격이 일반형 보일러에 비해 20~30%정도 비싸지만 가스비가 월평균 15~20%정도가 절감돼 1, 2년안에 회수할 수 있다며 구애(求愛)중이다.

하지만 시장의 반응은 냉랭한 편이다.

경기침체 등의 영향으로 호주머니가 가벼워진 소비자들은 향후의 에너지절감 효과보다 지금 당장 지출되는 비용에 더 큰 부담을 느끼고 있기 때문이다.

또 콘덴싱보일러에서 배출되는 응축수가 환경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지적까지 제기되면서 좀처럼 붐(boom)이 일지 않고 있다.

이에 대해 제작사들은 콘덴싱보일러를 의무화하는 주요 선진국들을 예로 들어 정부의 강력한 지원책을 요구하고는 있지만 효율이나 환경친화 여부가 검증이 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정부는 신중한 태도를 유지하고 있다.

- 콘덴싱 기술의 원리와 장단점 -
- 네덜란드 설치의무, 미국은 보조금 지급 -

일반보일러는 연소과정에서 뜨거운 열을 지닌 배기가스가 연통을 통해 공기중에 날아 가버리는 반면 콘덴싱(condensing)보일러는 배기가스에서 남은 열을 뽑아내 다시 사용할 수 있어 에너지절감과 배기가스내 유해물질인 NOx와 COx의 배출까지 줄여주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뛰어난 에너지절감효과로 일본 정부는 콘덴싱온수기를 구입할 경우 보조금을 지원하고 있다.

2003년 5월 이후 일본정부는 잠열회수형급탕기 도입촉진을 위해 콘덴싱 온수기 구입비용에 더해 특수공사로 분류되는 드레인 배관공사비도 지원해주고 있다.

특수공사비는 일괄적으로 1만3000엔을 지원하고 온수기는 제품별로 1만1000엔에서 4만6000엔까지 차등 지급하면서 일반 온수기와의 가격격차를 1/2 이내로 좁히고 있다.

유럽은 더 적극적이다.

천연가스를 자급 자족할 정도로 에너지부국인 네덜란드는 콘덴싱보일러가 처음 도입된 1993년부터 설치보조금을 지급했고 98년부터는 아예 100% 설치를 의무화하는 정책을 내세웠다.

영국 정부 역시 지원자금을 확보해 설치사업자에게 약 46만원에 해당하는 보상금을 지급하고 사용가에게는 약 23만원의 보조금을 지급하는 장려책을 도입했고 올해부터는 아예 신규건축물에 콘덴싱 보일러를 의무화하는 법안을 통과시켰다.

이밖에도 덴마크, 오스트라아, 미국 등도 콘덴싱보일러 보급 활성화를 위해 보조금을 지원하고 있으며 차차 의무화추세로 가고 있는 실정이다.

그렇다고 콘덴싱보일러가 모든 면에서 장점이 있는 것은 아니다.

열교환기 주변에 응축수가 발생해 환경오염가능성이 적지 않기 때문이다.

응축수는 PH 3.2정도의 강산성으로 보일러내부의 부식을 일으키고 외부로 배출됐을 경우 수질오염 등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에 따라 유럽이나 일본 등 콘덴싱보일러가 의무화된 나라에서는 보일러 내부에서 응축수를 알칼리로 중화시켜 하수로 배출시키도록 건축법상에서 규제하고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콘덴싱보일러에 대해 정부 차원의 지원도 없고 환경오염에 대한 구체적인 규제가 없다.

- 국내 콘덴싱보일러 생산 판매현황 -
- 전체 판매량의 5% 정도 수준 -

현재 콘덴싱보일러 제조업체는 경동보일러와 린나이코리아, 대성쎌틱, 롯데기공 등 4개사로 이중 경동보일러가 1988년 네덜란드 Nefit사와 기술제휴해 처음 콘덴싱 기술을 도입했다.

이후 린나이코리아와 대성쎌틱, 롯데기공이 차례로 콘덴싱 보일러 생산체제로 돌입하면서 부속품 고급화와 세련된 디자인 등을 가미하며 소비자들의 구매심리를 자극하고 있지만 전체 보일러 판매대수의 5%를 넘지 못하고 있다.

이에 대해 제작사들은 일제히 정부에 콘덴싱보일러 보급 활성화를 위한 대책을 건의중이지만 아직까지 뚜렷한 대답을 얻지는 못한 상태다.

콘덴싱보일러 제작사들은 외국의 사례를 들어 정부의 설치 보조금 지급과 신규 건축물에 콘덴싱 의무화를 요청하고 있다.

그러나 정부는 아직까지 시기상조라는 반응이다.

에너지관리공단 효율관리실 손학식 실장에 따르면 “아직은 콘덴싱보일러의 환경성 적합여부가 명확하게 밝혀져 있지도 않고 에너지절감량 역시 정확하게 측정된 바가 없다”고 말했다.

손학식 실장은 특히 “환경오염 우려가 높은 응축수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또 과연 경제성이 있는지에 대한 조사가 이뤄진 후 정부의 지원여부가 검토돼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제조업체들의 반론도 만만치 않다.

한 가정의 1일 평균 폐수량은 약 1600ℓ정도에 달하는데 반해 콘덴싱보일러를 하루 8시간 가동할 경우 배출되는 응축수는 13ℓ정도로 미미해 하수도 시스템에 응축수가 충분히 희석된다는 것.

특히 유럽 대부분의 국가들은 별도의 중화제 처리가 없어도 응축수 배출을 규제하지 않는다며 응축수에 대한 논란이 큰 의미가 없다는 입장이다.

또한 일정효율이상이 되면 일반보일러나 콘덴싱보일러 모두를 고효율보일러로 통합한것에 것에 대해서는 에너지절감량이 더 높고 가격이 비싼 콘덴싱보일러가 피해를 볼 수 있다며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일반 소비자가 생각할 때 모두 고효율 보일러로 별 차이가 없다고 생각한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에너지관리공단의 손학식 실장은 “콘덴싱보일러와 일반보일러가 높은 효율에따라 차등을 둬 일원화시키는 부분도 현재 저조한 콘덴싱보일러의 보급률이 상승돼 국가 입장에서도 경제성이 있다고 판단되면 더 진보된 결과를 얻을수 있을것” 이라고 말했다.

한편 콘덴싱보일러를 둘러싼 제조업체와 정부간 첨예한 입장차이는 현재 가스안전공사에서 수행중인 보일러의 내구성과 안정성, 경제성 등의 연구결과에 따라 중대한 전환점이 마련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돼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