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공론화 위 뜻 존중…후속조치 차질없이 진행할 것’

[지앤이타임즈 박병인 기자] 여‧야간의 정치적 대결로도 이어졌던 신고리 5‧6호기 중단문제를 놓고 국민들은 ‘건설재개’의 손을 들어줬다.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이하 공론화위)는 20일, 서울정부청사에서 공론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공론조사결과 신고리 원전의 건설재개는 59.5%, 중단은 40.5%였다. 이번 결과에 따라 공론화위는 정부에 신고리 원전의 건설재개를 권고할 방침이다.

정부는 공론화위의 권고안을 검토한 뒤 신고리 건설 재개 여부를 오는 24일 개최되는 대통령 주재 국무회의에서 최종 의결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문재인 대통령은 탈 원전 정책의 일환으로 신고리 5‧6호기 건설중단을 천명한 바 있다. 하지만 야당을 비롯한 일부에서 신고리 건설중단으로 인한 막대한 손실을 지적하고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신고리 건설문제를 두고 찬반 양측의 대립이 격해져 사회적‧정치적 갈등으로까지 비화되자 정부는 중재안으로 공론화위를 구성, 국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그 결정에 따르기로 했다. 89일 간의 공론조사를 거친결과 ‘신고리 건설재개’로 결정이 나게 된 것.

이번 공론화 조사 결과와 관련해 정부는 “공론화위의 뜻을 존중하며 후속조치를 차질없이 진행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