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과 굴착공사 정보공유 MOU 체결…공공안전 확보 기대

▲ 가스전공사 정해덕 기술이사(사진 왼쪽 네번째)와 한전 김시호 부사장(사진 왼쪽 세번째)이 업무협약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
[지앤이타임즈 박병인 기자] 한국가스안전공사(사장직무대행 오재순)와 한국전력공사는 지난 1일 한전 ART센터(서울 서초구)에서 지하 매설배관 파손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굴착공사 정보공유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가스안전공사에서 운영 중인 굴착공사정보지원센터의 정보를 공유해, 굴착공사로 인한 사고를 예방하고 공공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것이다.

굴착공사정보지원센터는 지난 2008년 7월에 설립돼 365일 운영 중이다. 상담사 30명이 24시간 동안 굴착공사신고(1644-0001) 접수를 받아 지난해에만 21만4000여 건을 처리했다. 덕분에 굴착공사정보지원제도 시행 후 배관 파손사고는 36% 감소했다.

가스안전공사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유사기능의 중복투자를 막고, 공공 영역 예산 절감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굴착공사자의 행정절차가 간소화됨에 따라 경제적 편익도 높아질 것으로 보고 있다.

가스안전공사 정해덕 기술이사는 “최근 포항 지진 등 그 어느 때보다 안전에 대한 국민적인 관심과 우려가 높은 상황”이라며 “이번 업무 협약으로 양 기관이 정부의 국민안전 최우선 정책에 부합한 국민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해 안전을 위협하는 요인을 제거함으로써 국민행복에 기여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