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료전지 육성 위한 중장기 로드맵 마련할 것
전용 요금제 신설 및 연료비 연동형 REC 논의

 ▲ 산업위 김규환 의원은 지난 4일 ‘연료전지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정책 토론회’를 개최했다.

[지앤이타임즈 송승온 기자] 국회의원 총 37명과 전문가들이 포함된 ‘미래연료전지발전포럼’이 출범됐다. 포럼은 향후  연료전지의 육성과 보급 확대를 위한 중장기적인 로드맵을 마련할 계획임을 밝혔다.

산업위 김규환 의원(자유한국당)은 지난 4일 의원회관에서 제1소회의실에서 ‘연료전지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정책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국내 연료전지 산업의 활성화를 위해 국회 주도로 추진된 ‘미래연료전지발전포럼’의 창립을 선포하는 자리도 마련됐다.

연료전지는 고효율·친환경 신에너지로서 수소로 발전해 유해물질 발생이 없고 재생에너지와 달리 기후조건과 무관하게 소규모의 설비로 안정적인 전력 공급이 가능해 신기후체제 대비한 혁신적인 에너지원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이날 심재철 국회부의장은 축사에서 “연료전지는 폭발적인 에너지 효율을 바탕으로 국가의 안정적인 전력공급에 일조하는 차세대 에너지원”이라며 “앞으로 연료전지 산업 활성화를 위한 획기적인 정책방향이 마련되길 바라며 미래연료전지발전포럼이 우리나라 에너지산업의 내일을 만드는데 기여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토론회를 주최한 김규환 의원은 “미래연료전지발전포럼의 역할은 우리나라 연료전지 산업의 백년대계를 위해 산·학·연·정이 모여 자유롭게 의견을 논의하는 교류의 장을 만드는 것”이라며 “여·야를 막론하고 포럼에 참여한 37명의 의원들의 뜻을 모아 의미 있는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이번 토론회는 포럼의 창립과 더불어 열리는 첫 공식 행사로서 기존의 연료전지 육성제도를 분석하고 중장기적인 대안을 논의하게 될 것”이라며 “우리나라의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연료전지 산업의 활성화에 국회가 적극적으로 앞장서겠다”라고 말했다.

이번 토론회에서 발제를 맡은 전병근 산업통상자원부 신재생에너지과 과장은 “연료전지 보급확산을 위해 정부 차원의 대용량 연료전지 실증단지를 운영하고 있으며 다양한 분산형 발전 모델 발굴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 중”이라고 전했다.

전 과장은 “신기후체제에 대비해서 연료전지를 포함한 신재생에너지의 발굴과 육성이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에너지경제연구원 조상민 연구위원은 “도심형의 융복합 신재생 보급을 통해 신규 연료전지 비즈니즈모델 창출에 주력해야 할 것”이라며 “연료전지 전용 가스요금제 신설과 연료비 연동형 REC 가중치 도입 등을 통해 연료전지 수익 불확실성을 제도적으로 경감할 필요가 있다”라고 말했다.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이해원 박사는 “재생전력에서 진정한 재생에너지로의 발전을 위해서는 전력과, 열 그리고 연료 전체를 통합하는 통합 관리체계가 바람직하다”라며 “전력·열·연료 간의 상호 전환이 가능한 연료전지에 대한 투자전략을 구체화할 필요가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진 토론에서는 좌장인 권혁수 에너지산업진흥원 이사장, 양태현 에너지기술평가원 PD, 박진호 산업통상자원R&D전략기획단 MD, 강희정 건국대학교 교수, 홍권표 한국신재생에너지협회 상근부회장이 열띤 의견을 교류했다.

이어 산업부 백운규 장관은 “연료전지 적용분야가 다양해지면서 우리나라 연료전지의 잠재력이 더욱 각광받고 있으며 이미 우리기업들은 상당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미래연료전지발전포럼은 산·학·연·관이 모여 국민의 대표인 국회를 중심으로 연료전지의 산업생태계를 논의하는 건설적인 토론의 장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토론회에는 심재철 국회부의장과 장병완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위원장 등 40여명의 국회의원과 지자체, 학계, 산업계 관계자가 대거 참석해 연료전지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였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