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위원장 청와대 1인 시위 이어 성명서 발표
거론되는 후보, 직수입 찬성론자․전문성 결여

[지앤이타임즈 송승온 기자] 한국가스공사 노동조합은 신임 사장 유력 후보로 거론되는 관료출신 인사 및 모 대학 교수에 대해 직수입 찬성론자인 친시장주의자인 동시에 가스 산업에 대한 전문성이 전무한 인사라고 비판했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동조합 한국가스공사지부는 지난 5일 성명서를 발표하고, 현재 거론되는 후보들은 공공성을 저해하는 직수입 찬성론자이며 경력 및 전문성이 없기에 국민과 가스노동자의 안전이 우선 담보할 수 있도록 강력한 투쟁을 전개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노조 관계자는 “공사는 당면 과제인 안정적 에너지 전환을 위한 저가 시장에서의 LNG 장기 도입계약 체결이 우선과제에 있으며, 도입선 다변화를 위한 러시아와의 천연가스 협력 추진, 천연가스를 활용한 수소 등과 같은 차세대 에너지 개발이 중요한 시점”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이 때문에 신임 사장은 무책임·무소신·불공정·불소통 경영 속에 피해 입은 공사 조직을 통합하는 리더쉽을 보여줘야 한다”며 “하지만 부적격 인사가 사장으로 선임된다면 공사 조직과 가스노동자들의 미래는 회복하기 어려운 상황에 빠지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아울러 지금 가스노동자들에게 필요한 사장은 가스 산업 공공성 강화에 대한 장기적인 비전을 갖고 능동적이고 주체적인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노조는 성명서를 통해 “정의로운 에너지 전환을 이끌며 가스 산업의 공공성을 강화할 수 있는 사장이 선임될 수 있도록, 그리고 국민과 가스노동자의 안전을 우선 담보할 수 있는 사장이 선임될 수 있도록 대내외적으로 강력한 투쟁을 전개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노조는 최근 발생한 인천 LNG 기지 가스누출 사고와 관련해 더 이상의 사고를 예방하려면 장기간 이어진 공사 내 제도와 시스템의 전면적 정비와 현 조직 상황을 반영한 총체적인 변화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노조 관계자는 “공사의 최우선의 가치이자 의무인 안전을 담보해내지 못한다면 조직과 조합원들의 미래 역시 담보할 수 없다”며 “이번 사고에 대해 우리 지부 역시 안전에 보다 많은 노력을 기울이지 못한데 대한 자성의 계기로 삼고자 한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공사의 안전을 진정으로 담보하지 않은 채 상급기관의 눈치만 본다거나 또 다시 경영 간부들이 사고에 대해 책임지지 않고 직원에 대한 중징계만을 대책으로 내세워서는 안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