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0차 한-미 에너지 정책대화’ 개최
스마트그리드․원전해체 분야 등 협력키로

[지앤이타임즈 박병인 기자] 산업부(장관 백운규)는 11일 미국 워싱턴 D.C에서 한·미 양국의 에너지 정책방향을 공유하고 양자간 에너지기술 협력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제10차 한·미 에너지 정책대화(Energy Policy Dialogue)’를 개최할 예정이다.

산업부가 계획한 한-미 에너지 정책대화는 양국의 에너지 정책방향을 공유하고 기술 개발 사업의 협력 방안을 논의하는 국장급 회의체로 지난 2006년 이후 양국을 순회하며 개최되고 있다.

이번 회의는 양국의 新정부가 출범한 후 처음으로 개최되는 에너지 실무회의로서 양국의 새로운 에너지 정책방향 공유를 통해 협력방안을 모색한다는 점에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한국은 신재생에너지 확대와 고리 1호기 원전해체 진행현황을 발표하고, 미국은 ‘미국 최우선 에너지 계획(America First Energy Plan)’의 구체적 사항을 발표하고 이에 대한 상호 의견을 공유할 계획이다.

현재 트럼프 정부는 미국 최우선에너지 계획을 수립해 자국 내 석유, 가스 기반의 산업 활성화를 통한 일자리 창출을 추진 중에 있다.

이번 교류를 통해 양국 신정부 간 에너지 정책의 목표를 상호 이해하고 전기차, 에너지저장장치(ESS), 마이크로그리드 등 미래 에너지산업의 협력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또한 에너지 기술 파트너십에 대한 협의도 진행될 예정인데, 현재 양측이 함께 추진하고 있는 수소연료전지차 실증, 마이크로그리드 설계 및 분석기술 개발, 에너지 저장장치용 나트륨(Na)계 이차전지 개발과제 등에 대해 그간 진행상황을 점검하고 관련 후속 과제를 모색한다.

아울러 추가적 협력확대를 위해 한-미 기술협력채널 신설 및 원전해체 인력교류 등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양측은 이번 회의 논의 내용을 바탕으로 양국간 에너지 분야의 정책 교류와 기술협력을 한층 강화하고, 양국의 우수 연구기관, 기업들의 협력 참여를 확대하는 등 성과제고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