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병소 가스산업과장, 소외지역 형평성 문제해결 해야
도시가스산업 양적 성장 거쳐 질적 서비스 향상 요구
군단위 배관망사업 통해 LPG와 균형적 발전방안 마련

▲ 충남 금산군 도시가스 배관 공사 현장.

[지앤이타임즈 송승온 기자] 정부의 ‘전국 도시가스 미공급 지역 보급계획’이 막바지 검토작업에 들어간 가운데 실무담당자인 산업부 가스산업과 황병소 과장이 직접 업계 관계자들이 모인자리에서 이번 정책에 대한 설명과 이해를 구했다.

특히 황 과장은 최근 도시가스산업에 대한 질적 향상 요구가 커지고 있음을 강조하고, 형평성과 균형을 맞추기 위해 향후 경제성 미달 지역에도 정책지원을 통해 도시가스가 공급되도록 정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한국도시가스협회는 21일 서울무역전시컨벤션센터에서 ‘도시가스 미공급지역 보급 확대방안’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날 기조연설에 나선 황병소 과장은 “도시가스산업은 양적 성장단계를 지나 질적 서비스 향상이 요구되는 시대로 접어들었다”며 “정당한 도시가스 요금과 질좋은 서비스를 제공받고 싶어하는 고객들의 욕구는 갈수록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도시가스를 공급받지 못하는 국민들의 불만 역시 계속되고 있음을 강조했다.

황 과장은 “전국 도시가스 보급률이 80%를 넘은 가운데 나머지 20%에 해당하는 국민들의 불만과 요구가 계속되고 있다”며 “정책들을 세심히 마련해 형평성과 균형을 맞추고자 한다”전했다.

특히 “경제성이 높은 지역 순으로 도시가스가 공급되는 산업 구조와 정책을 언제까지 유지할지 거듭 고민해 왔고, 그 결과 이제는 질적 고도화로 전환되는 시점이라 판단했다”고 전했다.

산업부는 이번 계획에서 420만 세대 미공급지역을 총 6단계로 유형별 분류했다. 경제성이 나오지 않는 지역이더라도 정책지원을 통해 최대한 공급 방안을 마련하겠다는 의지를 담은 것으로 풀이된다.

우선 도시가스 공급 목표로 분류된 4개 유형은 ▲기존 공급계획 지역(5년내 도시가스사가 투자 가능한 지역 ▲경제성 미달로 5년내 공급이 불가하지만 정책 지원이 가능한 지역 ▲개발제한구역으로 불투명하지만 제한조건 해소 시 가능한 지역 ▲관말로부터 현격히 이격된 지역 등이다.

도시가스 공급 불가로 분류된 ▲도시, 벽지, 산악지대, 공사불가지역 ▲양구군, 철원군 등 주배관 미설치 및 수급계획 배제지역 등 2개 유형은 LPG 등 타 연료로 공급할 방침이다.

황 과장은 “이 같은 유형별 보급계획 초안을 가지고 현재 내부적으로 면밀히 검토하고 있으며, 예산 집행 방법과 관련해 관계 부처와도 활발히 협의하고 있다”며 “최대한 빠른 시일내에 계획을 최종 확정해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끝으로 황 과장은 “도시가스 미공급지역이 420만 가구라고 하지만 다른말로 표현하면 420만 LPG 시장이라고도 할 수 있다”며 “군단위 LPG 배관망 사업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만큼 도시가스와 LPG의 균형적인 발전 정책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 산업부 황병소 가스산업과장이 21일 열린 ‘도시가스 미공급지역 보급 확대방안’ 세미나에서 발언하는 모습.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