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보급평가 인증한 6종에 대당 230~350만원 차등 지원

[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 2025년까지 4700대의 전기이륜차를 보급하는 것을 목표로 서울시는 올해부터 전기이륜차를 매년 500대씩 보급하기로 했다.

서울시는 2010년부터 전기이륜차 보급을 추진해 지난해까지 총 759대를 보급했다.

국내 이륜차는 지난해 기준 220만대로, 전체 도로이동오염원의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중 CO는 18.6%(연간 5.2만톤), VOC는 8.6%(연간 0.4만톤)을 차지하고 있다. 이 중 일부를 전기이륜차로 교체한다면 대기질 개선에 도움을 줄 것이라고 서울시는 설명했다.

전기이륜차는 가정용 전기콘센트에서 4시간 정도면 완전히 충전되며 완전충전 시 약 40㎞ 주행이 가능하고 연간 사용되는 연료비는 엔진 이륜차의 약 1/10 수준으로 매우 경제적이다.

특히 환경부는 미세먼지 발생량을 줄이기 위해 3월 2일부터 이륜차 정기검사 대상을 대형 이륜차에서 2018년 1월 1일 이후 제작·신고된 중·소형이륜차(50cc~260cc)까지 확대하기로 했는데 전기이륜차는 배출가스와 소음이 허용기준에 적합하다.

◆ 서울시 9일부터 보조금 지원

서울시는 9일부터 개인, 법인,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전기이륜차 민간보급사업 공모 신청(450대)을 접수 받는다.

신청대상은 서울시에 주소를 둔 만16세 이상 개인, 사업장이 위치한 법인, 배달업소, 공공기관 및 지방공기업이다.

보급대상 전기이륜차는 환경부 보급평가 인증을 완료한 6종의 차량으로 대당 230~350만원의 예산을 차등 지원한다.

구매보조금은 올해부터 환경부의 차량 유형·규모별 차등지원계획에 따라 경형 이륜차는 230만원, 소형 이륜차는 250만원, 중·대형 이륜차와 삼륜차는 350만원을 지급한다. 아울러 경형·소형 이륜차는 기존 이륜차 폐차 후 구매 시 20만원을 추가로 지원한다.

신청자가 전기이륜차 제조·판매사와 구매계약을 체결하고, 제조·판매사에서 3개월 이내 출고 가능한 차량에 한해 지원신청서를 서울시에 제출하면 서울시는 접수 선착순으로 보조금 지급대상자를 선정·지원한다.

내용과 관련해 보다 자세한 사항은 서울시 홈페이지에 게시된 공고문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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