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노동 전화상담원 고충 실제적 해결로 국제적 공감 이끌어내

▲ GS칼텍스의 '마음이음 연결음' 캠페인 중 '제가 가장 사랑하는 우리 엄마가 상담해드릴 예정입니다. 잠시만 기다려주세요’의 한 장면
[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 대표적 감정노동자인 전화상담원도 누군가의 가족이라는 인식전환을 위해 제작된 GS칼텍스의 ‘마음이음 연결음’ 캠페인이 세계 3대 광고제인 뉴욕페스티벌에서 은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뤘다.

GS칼텍스(대표 허진수)는 18일(현지시간 5월 17일 19시) 뉴욕 링컨센터에서 개최된 ‘2018 뉴욕페스티벌’ 광고제에서 ‘마음이음 연결음’ 캠페인으로 공익 부문 은상과 상품·서비스 부문 동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1957년 시작된 뉴욕페스티벌은 미국의 클리오 광고제, 프랑스 칸느 광고제와 더불어 세계 3대 광고제 중 하나다.

GS칼텍스의 ‘마음이음 연결음’ 캠페인은 대표적인 감정노동 직군인 전화상담원도 ‘누군가의 가족이자 소중한 사람’이라는 인식의 전환을 통해 익명에 기댄 언어폭력을 줄여보겠다는 의도로 기획되었다.

캠에인에서는 전화상담원과의 통화를 기다리는 연결음에 ‘제가 가장 사랑하는 우리 엄마가 상담해드릴 예정입니다. 잠시만 기다려주세요’, ‘착하고 성실한 우리 딸이 상담드릴 예정입니다. 잠시 기다려주세요’ 등의 코멘트로 전화상담원도 누군가의 가족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기존 캠페인들이 전화상담 업무의 어려움만을 강조했다면, ‘마음이음 연결음’은 문제 해결을 위한 보다 실질적인 방안을 제시했다는 호평을 받고 있다.

GS칼텍스에 따르면 ‘마음이음 연결음’ 도입 후 진행된 설문조사 결과, 상담원들의 스트레스는 54.2% 감소했으며 고객의 친절한 한 마디는 8.3% 증가했다.

또한, 존중 받고 있다는 느낌과 고객의 친절에 대한 기대감도 25% 가량 상승한 것으로 집계됐다.

실제 사례의 달라진 변화를 담은 GS칼텍스 ‘마음이음 연결음’ 영상은 공개된 이후 현재 1,300만건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으며, 특히 TV광고 중심의 매스미디어 캠페인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19~24세 연령층에서는 약 43.5%가 이 캠페인의 영상을 접촉했다고 답했다.

GS칼텍스는 ‘마음이음 연결음’을 12가지 버전으로 제작하여 오픈소스로 공개했다. 현재 LG유플러스, 롯데백화점, 카카오, 세종시 민원콜센터 등 19개 이상 기업·기관 에서 ‘마음이음 연결음’을 실제로 적용해 운영하고 있다.

GS칼텍스 홍보부문 이상훈 상무는 “앞으로도 GS칼텍스는 일상의 에너지들 속에서 작은 아이디어들을 모으고, 이를 세상을 바꾸는 에너지로 실현해 나가는 또 다른 I am your Energy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이어갈 계획이다”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한편, ‘마음이음 연결음’ 캠페인은 뉴욕페스티벌 광고제 이외에도 ‘2017년 대한민국광고제’ 최다 5개 부문 수상, 아시아태평양 대표 글로벌 광고제 ‘2018 ADFEST’ 2개 부문 수상, 유럽 국제 광고제 ‘2017 EPICA Awards’ 수상, ‘2017 대한민국 온라인 광고대상’ 수상, ‘2017 대한민국 CSR 필름페스티벌’ 수상 등 총 9개 시상식의 20개 부문에서 수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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