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3명 인력 증원 요청, 기재부 109명으로 확정
탁상행정 결과 비판, 현장목소리에 귀 기울여야

▲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한국가스공사지부는 25일 세종시 기재부 앞에서 규탄 기자회견을 가졌다.

[지앤이타임즈 송승온 기자]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한국가스공사지부가 개정된 근로기준법 개정안을 준수하기 위한 목적으로 정부에 설비운영 인력 증원을 요청했지만 요청한 인원의 절반 이하 수준으로 기재부가 허용하면서 반발이 이어지고 있다.

한국가스공사지부는 가스노동자들의 실질 임금 감소를 감내하면서까지 현장 안전을 담보하고, 개정법을 준수하기 위해 253명의 설비 운영 인력 증원을 기획재정부에 최근 요청했으나 기재부는 109명으로 확정했다.

이에 가스공사지부는 ‘109명은 수용 가능한 근거가 없는 숫자로 현장 안전을 무시한 탁상행정의 결과로밖에 보이지 않는다’고 비판하며 25일 세종시 기재부 앞에서 규탄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날 가스공사지부 관계자는 “세계 1위의 LNG 저장 설비와 4970km의 전국적인 환상 공급망을 구축한 가스공사의 노동자들은 안전한 설비 운영을 위해 365일 불철주야 쉼 없이 근무해왔다”며 “지난해부터 노동자 안전과 건강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공사 교대근무자의 노동시간을 줄이는 방안을 협의해왔다”고 밝혔다.

또한 법 개정 이후인 7월 1일부터 공사에 적용되는 개정법 준수와 현장 안전 유지를 위한 최대한의 수용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공사 측과 18차례의 노동시간 단축 특별교섭을 진행해왔다고 설명했다.

이에 가스공사지부는 안전한 천연가스 공급을 위한 현장 안전을 담보하고 개정법을 준수하기 위한 253명의 설비 운영 인력 증원을 기재부에 요청했으나 기재부는 109명만 수용했으며, 이는 근거가 없는 숫자로 현장 안전을 무시한 탁상행정의 결과로밖에 보이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가스공사지부 관계자는 “안전하고 안정적인 천연가스 공급이라는 공사의 설립 목적은 뒷전으로 둔 채 이전 정부가 보여 온 효율성에만 치중하는 적폐 정책의 관성이 이어지는 것으로밖에 받아들일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한 ‘설비 무인화에 대한 안전성 진단과 면밀한 검토 없이, 사고 발생 위험이 여전히 존재함에도 비용 절감만을 위해 설비를 우선 무인화하는 것은 국민의 안전을 무시하는 조치’라며 ‘이번 기획재정부의 결정은 안전을 무시하고 정부 정책을 거스르는 기만적인 구조 조정’이라고 밝혔다.

가스공사지부 관계자는 “7월 1일 이후 현장에서 발생하는 근로기준법 위반 사항과 안전사고에 대해 공공기관 인력에 대한 결정권을 가진 기재부에 그 1차적인 책임을 물어야 할 것”이라며 “기재부는 현장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보다 면밀한 검토를 통해 안전을 담보하고 청년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한 제대로 된 인력 충원을 실시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