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G 버스 4대 시범운행 계획이었으나 전면 보류
천연가스차량協, 공단 재가동 시 사업검토 착수할 것
남북 교류 확대 대비 시장분석 및 제도 준비 시작해야

▲ 개성공단 전경(사진제공=개성공단기업협회)

[지앤이타임즈 송승온 기자] 남북정상회담과 북미정상회담을 계기로 개성공단 재개 가능성이 어느때보다 높아지고 있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도 지난달 27일 한반도 국제포럼에서 “개성공단은 재개돼야 한다. 가능하다면 빠르게 재개됐으면 하는 입장을 갖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따라 업계에서는 지난 2016년 2월 개성공단 중단과 함께 보류됐던 ‘개성공업지구 CNG 자동차 보급’ 사업이 다시 검토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한다.

천연가스차량협회와 한국가스공사는 지난 2014년 개성공단 CNG 자동차 보급 연구용역을 실시했으며, 이 결과 공단 내 CNG 버스 4대를 시범운행한다는 계획을 수립한 바 있다.

이후 충전소 건설과 관련해 북측과 협의를 이어나가던 중 남북관계가 악화됐고, 결국 개성공단이 전면 폐쇄되며 사업은 중단됐다.

업계 관계자는 “공단이 폐쇄되기 전까지 차량의 친환경성 및 경제성에 대한 용역을 수립했고, 가스공사에서는 CNG 충전소 운영 방식에 대한 검토를 진행 중이었다”며 “특히 가스공사는 당시 공단내에 새로운 LNG 저장설비 건설 검토와 함께 이와 연계한 CNG 충전소를 마련할지 혹은 이동식 충전 방법을 선택할지 고민하고 있었다”고 전했다.

가스공사는 이미 평택 LNG 인수기지에서 LNG 탱크로리 차량을 통해 개성공단에 지역난방 연료를 공급하던 상황으로 보다 안정적 공급을 위해 새로운 저장설비 건설을 검토한 바 있다. 향후 개성공단 CNG 충전 방식은 LNG 저장설비 건설 여부에 따라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천연가스차량협회 관계자는 “당시 CNG 버스에 대한 연구용역 결과도 상당히 긍정적으로 나왔고, 최근 북한과 PNG 등의 에너지협력도 활발히 진행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에 개성공단이 재가동 된다면 CNG 버스 보급사업도 다시 검토에 들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천연가스업계에서는 남북교류가 확대될 경우를 대비해 LPG 연료와의 경쟁구도에서 우위를 선점하기 위해 선제적 검토‧대응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남북간 경제적 교류가 확대된다면 정체돼 있던 CNG 수요의 확대와 다양한 형태의 충전사업으로 확장할 기회도 얻을 수 있다”며 “다만 이 과정에서 타 연료와의 경쟁은 피할 수 없기 때문에 법적‧시장성에 대한 철저한 준비과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지난 2014년 진행된 개성공업지구 CNG 자동차 보급방안 연구에서는 환경개선 편익을 고려한 경제성을 평가한 결과 개성공단 CNG 버스 보급사업을 추진하는 것이 타당하는 결과가 도출된 바 있다.

개성공단에 운행되는 버스를 CNG 버스로 교체 시 연간 154만3000원의 환경편익이 발생하며 주행기간 9년 고려시 버스 한 대당 1088만1000원의 환경편익이 있다고 산정했다.

또한 CNG 버스 보급사업의 수익성 분석 결과 연간 463만1000원, 운행기간 9년 고려 시 대당 3225만8000원의 경제적 편익 있다고 분석했다.

천연가스차량협회는 이 같은 내용을 토대로 개성공단 내 CNG버스 4대 시범운행을 통해 성능 모니터링 및 비포장 도로운행에 따른 안전성 확보방안, 경제성을 고려한 보급 타당성을 조사할 계획이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