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유公, 개혁위 발족*감사 등 진행하고 위법시 검찰 고발
‘기업회생 TF 운영, 정상화에 최선 다하겠다’ 입장 발표
‘해외 파견 직원 과다한 복지’지적에 사실 관계 파악중

▲ 이명박 정부 시절 진행된 부실 해외 자원 개발 투자의 대표 사례로 꼽히는 캐나다 하베스트 광구 모습.(사진 출처 : 한국석유공사)

[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석유공사가 이명박 정부 시절의 무리한 해외자원개발 투자로 초래된 막대한 국고 손실과 관련해 원인 규명과 재발 방지 대책 수립중이라고 공식 확인했다.

기업 회생을 위한 테스크포스도 운영중이라고 밝혔다.

최근 언론을 통해 하베스트와 다나 인수 등 무리해 해외 투자와 해외 파견 직원 복지 문제 등이 또 다시 부각되고 있는 것과 관련해 석유공사는 16일 ‘입장문’이라는 제목의 공식 자료를 공개했다.

입장문에 따르면 ‘외부 차입에 의존한 무리한 해외 투자 확대와 엄격하지 않은 사업 평가 기준을 사용해서 막대한 손실을 초래하고 국민의 우려를 불러온 점과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는 파견자 복지제도를 운영했던 점을 진심으로 사죄드린다‘고 밝혔다.

향후 공사 입장도 밝혔는데 과거의 부실 투자로 막대한 국고 손실이 초래된 해외자원개발 사업에 대해 자체적으로 철저한 원인규명과 재발방지 대책 수립 중이라고 소개했다.

특히 공사 내부적으로 ‘개혁위원회’를 구성해 잘못된 점을 조사 중으로 대형 부실사업에 대한 정밀한 내부 감사를 실시해 위법사실이 있을 경우 검찰에 고발 조치하겠다는 입장이다.

개혁위원회는 지난 4월 말 구성돼 활동중으로 이달 말 조사 결과를 중간 발표한다는 계획인데 조사 결과에 대한 공정한 판단을 위해 법률 사무소 등 외부 기관에도 평가 의뢰했다고 밝혔다.

사장을 위원장으로 하는 ‘기업회생 TF’도 운영중인데 현재 정부가 추진 중인 자원개발혁신TF의 결과를 적극적으로 반영해 공사 정상화에 최선을 다하겠다고도 소개했다.

해외파견 직원에게 과다하게 복지비가 지급되고 있다는 지적과 관련해서는 ‘엄중하게 인식하고 철저한 조사를 통해 사실관계를 명확히 하고 있으며 유사한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필요한 조치를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석유공사 노조는 지난 3월 30일, MB자원외교 진상규명 국민모임(이하 국민모임)과 공동으로 이명박 정부 시절 석유공사의 하베스트 인수와 관련한 주무부처였던 지식경제부(현 산업통상자원부) 최경환 전 장관을 배임죄 공동 정범이자 석유공사법 위반 및 직권남용 등의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이와는 별도로 석유공사도 ‘개혁위원회’를 통해 자원개발 진행 과정에서의 석유공사 내부적인 비리와 위법 사실에 대한 확인 작업을 벌여왔다,

이명박 정부 시절 진행된 해외 자원 개발 투자 사업과 관련해 조사 분석 및 재발방지 대책 수립, 내부 제보 접수, 위법부당 확인 작업을 위한 3개 실무팀을 구성, 운영중으로 그동안의 조사 결과가 이달 말 발표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