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자석유거래소(대표 박상철 www.oilpex.com)가 오일펙스를 통해 거래되는 석유 현물시장 가격지수인 OPI(OILPEX Price Index)를 세계 유수의 통신사인 불룸버그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타고 전 세계로 알려지게 됐다.

불룸버그사는 지난 1981년 설립, 전세계 1백여개국의 고객들에게 금융과 뉴스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미디어 전문회사로서 한국전자석유거래소는 14일 불룸버그사와 불룸버그프로페셔녈서비스를 통해 OPI 및 한국 석유시장 정보제공을 합의했다고 밝혔다.

이번 합의를 통해 한국전자석유거래소는 전 세계에 한국의 석유시장 가격정보와 시장상황을 실시간으로 제공하게 됐다.

OPI는 한국전자석유거래소에서 발표하는 가격지수로서 수년간 축적해온 석유현물시장 가격 정보 데이터베이스와 환율, 국제 에너지가격 변수 등을 고려한 전문가 시스템을 통해 제공되는 것으로 공개거래시장의 핵심 기능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향후 한국전자석유거래소는 OPI의 유료화를 추진해 시장참여자들이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컨텐츠를 보강하고 고급정보화를 추진할 계획이며 이미 한전 등 여러 공기업으로부터 유료정보 서비스로서의 제의를 받고 있는 상태.

한국전자석유거래소의 한 관계자는 "사이트 오픈 이후 공개거래시장의 핵심기능이라고 할 수 있는 정보제공을 위해 국내 석유시장의 가격지수를 지속적으로 공개, 발표해 왔다"며 "향후 이 시장가격을 기초로 통계 기능을 접목시켜 한눈에 석유시장을 알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