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장관, 산학연 전문가 정책 간담회 개최
정부, 스마트그리드로 창조경제 실현 계획

▲산업통상자원부 윤상직 장관(앞줄 가운데)을 비롯해 간담회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산업부가 스마트그리드의 핵심인 에너지저장장치 보급 방안 등 관련 정책을 조만간 발표할 예정이다. 스마트그리드가 박근혜 대통령이 내건 경제슬로건인 창조경제를 실현할 한 분야로 보고 중점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2일 서울 팔래스호텔에서 산학연 전문가가 참석한 스마트그리드 정책 간담회를 개최했다. 

산업부 윤상직 장관은 인사말에서 "스마트그리드는 그간 수요추종형 공급위주의 전력서비스를 수요자와 공급자간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수요관리형으로 전환하기 위한 새로운 개념의 플랫폼"이라고 강조하며 "특히 스마트그리드는 박근혜 정부의 창조경제를 실현하는 중요한 과제로서 제주 실증사업에서 도출된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들을 실제 환경에 적용해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와 창의적인 일자리 창출을 위해 정책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제주 실증사업은 2009년 12월부터 올해 5월까지 진행됐다.

이번 간담회에 참석한 산·학·연 관계자들은 스마트그리드 사업에 대한 큰 관심과 참여 의지를 표명하면서, 제도 개선과 시장 창출을 위한 정부의 적극적인 역할에 대해 많은 주문을 했다.

특히 요금체계 개편, 전력 재판매 허용, 에너지저장장치(ESS) 보급을 위한 제도 개선, 지능형 수요관리서비스 육성, 스마트미터기 전환계획과 확산사업 추진계획 등에 대해 조속한 대안과 방향 제시를 요청했다.

이에 윤 장관은 스마트그리드 활성화에 대한 정부의 추진의지에 대해 재확인하면서, 정부차원에서 정책적으로 해결할 부분은 올해 중에 마무리하고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해야 할 부분은 충분한 검토와 논의과정을 거쳐 구체화해 나갈 예정이라고 답했다.

아울러 윤 장관은 정부의 역할은 새로운 비즈니스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고 실제 투자는 민간부문에서 이뤄져야 한다는 점을 누차 강조하면서 대기업들의 적극적인 투자와 중소기업의 당찬 도전도 당부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이번 정책간담회가 스마트그리드 추진에 대한 정부의 강력한 의지를 표명함으로써 민간부문의 투자가 다시 활성화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면서 "ESS 보급 활성화 방안, 스마트그리드 확산사업 추진계획, 지능형 수요관리서비스 육성방안, 스마트미터기 전환계획 등 스마트그리드 활성화를 위한 핵심정책들을 조만간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산업계에서 구자균 지능형전력망협회장(LS산전 부회장), 박상진 한국전지협회장(삼성SDI 사장), KT 김홍진 사장, 한전 박규호 부사장, 옴니시스템 박혜린 대표이사, IDRS 강혜정 대표이사, 학계에서 서울대 문승일 교수, 가천대 김창섭 교수, 연구계 및 기관에서 에너지기술평가원 김대경 스마트그리드 PD, 박천진 스마트그리드사업단장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