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향별 차량 자동감지해 꼭 필요한 신호만 부여[Br]시범사업 결과 사회적 편익 연간 4640억원 발생 예상

[지앤이타임즈 김성은 기자] 국토교통부(장관 서승환)와 경찰청(청장 이성한)은 22일 교차로 소통능력을 높이고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해 ‘교차로 감응신호시스템’을 도입하기로 하고 이를 국무회의에 보고했다고 밝혔다.

감응신호시스템은 방향별 이용차량을 자동으로 감지해 꼭 필요한 신호만 부여하고, 나머지 시간은 주도로에 직진신호를 부여한다.
 
따라서 교차로에서 불필요한 신호대기 및 혼잡을 완화하고 신호 위반을 감소시킬 수 있어 선진국에서 일반적으로 적용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과거 서울시, 이천시 등 일부 지자체에서 적용한바 있으나, 포장체 속에 매설되는 차량검지기의 끊어짐으로 인한 유지보수 비용문제 및 관련 민원 등으로 본격 도입되지 못했다.
 
국토교통부는 이러한 문제를 해소하고 도입효과 검증을 위해 경찰청과 협의해 지난해 8월부터 지난 4월까지 시범사업을 시행했다
 
시범사업 결과, 교차로 1개소당 직진(녹색) 시간은 시간당 약 11분(27%↑) 증가되고 통과 차량대수는 약 259대가 증가(12%↑)되며, 신호위반건수가 1일 167건 감소(51%↓)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됐으며, 시범사업 효과를 전국 주요국도에 적용할 경우 사회적 편익이 연간 4640억원 발생할 것으로 분석됐다.
 
또한, 시범사업에서 변형에 강한 특수포장을 교차로에 적용해 차량검지기 파손문제를 해소했다.
 
정부에서는 감응신호시스템을 확대 도입하기 위해 연말까지 설치기준 및 기본계획을 마련하고, 내년부터 단계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기존도로의 활용성을 극대화시켜 신규도로 건설에 소요되는 정부예산을 절약하는 효과도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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