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재생E원의 융합, 울릉도에너지자립섬 정책고민 같이 가야

[지앤이타임즈 조은영 기자]
지난 11일 울릉도 에너지자립섬 조성 사업자인 SPC 창립기념식이 있었다.

에너지자립섬이란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기존 디젤방식을 제로화하고 신재생에너지와 에너지저장장치를 결합한 친환경 에너지 대체를 통한 전력공급 시스템을 구축하는 시스템을 말하는 것으로 이 사업을 통해 한전은 배전과 판매를 담당하고, 민간은 발전부문을 담당한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이원욱 의원(새정치민주연합)은 18일 한전 국정감사에서 한전이 제출한 자료등을 분석, 에너지자립섬사업 실행과정 전반에 대한 문제를 제기했다.

이 의원에 따르면 먼저 철저한 계획이 있었는가? 사전 경제성과 환경성 예측 등에 대한 평가를 통해 사업 계획이 철저히 준비되었는지 점검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또 울릉도는 도서지역이라 법에 의거해 전기사업자인 한전이 자가발전시설 운영에 드는 결손비용에 대해서 전력기반기금의 지원이 가능하며, 에너지자립섬 구축이후에도 지난 4월 24일 ‘도서지역 신재생에너지 발전 등 전력거래 지침’을 개정, 전력산업기반기금의 지원을 가능하도록 정비했다.

실제 산업부에서 받은 자료에 따르면 울릉도에서 지난 2010년부터 2014년까지 5년간 발전량 28만6578메가와트, 결손지원금 즉 전력기반기금 지원금 940억원이 지급됐다.

이원욱 의원은 “한전은 에너지자립섬 구축시에는 전력공급계약체결 이후, 즉 실제 발전이 될 때나 기금지원액 규모 예측이 가능하다고 말하고 있다”며 "제대로 된 예측시스템이 없다는 것이 이해가 안된다"며 철저한 준비를 요구했다.

사실상 이번 울릉도 에너지자립섬은 신재생에너지 100%라고 하지만, 엄밀히 따지면 50% 정도의 발전비중을 차지하는 연료전지발전소의 경우 화석연료인 LNG를 사용하고 있어 탄소제로섬은 아닌 것이다.

이 의원은 “섬의 특성상 LNG를 사용하는 것은 백번 이해 한다”며, “그래도 연료전지원의 비중을 좀 더 고민했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