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하절기 국민 절전캠페인 출범식 개최

▲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주형환)가 개최한 ‘2017년 하절기 국민 절전캠페인 출범식’에서 캠페인 출범식 참가자들 출범식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지앤이타임즈 배유리 기자]정부는 하절기를 맞아 전력수급 안정을 위해 시민들이 쉽고 스마트하게 절전 할 수 있는 방안을 알리고자 거리 홍보에 나섰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주형환)는 절전캠페인시민단체협의회, 에너지공단과 함께 28일, 명동예술극장 앞에서 ‘2017년 하절기 국민 절전캠페인 출범식’을 개최했다.

출범식에는 산업부 우태희 차관을 비롯해 절전캠페인시민단체협의회 대표, 에너지공단 이사장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국민 절전캠페인은 지난 2011년 정전사태 이후 전력수급 안정을 위해 2012년부터 절전캠페인시민단체협의회를 중심으로 시작됐으며, 이번 캠페인으로 10회를 맞이했다.

캠페인 출범식 참가자들은 출범식 퍼포먼스, 캠페인 참여 선언 이후 명동 일대에서 거리캠페인을 전개하면서 시민들에게 쿨스카프, 부채 등 여름철 에너지절약 제품들과 홍보물을 통해 ‘손쉽게 실천할 수 있는 하절기 7대 절전요령’을 전파했다.

이날 전파 한 7대 절전요령은 ▲에어컨과 선풍기 함께 사용 ▲에어컨 온도 26℃로 설정 ▲에어컨 필터 2주마다 청소 ▲ 사용하지 않는 전기코드 뽑기 ▲ 휴대폰 충전완료시 플러그 뽑기 ▲냉방영업은 문 닫고 하기 ▲영업 종료 후 옥외 조명 소등 등이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산업부 우태희 차관은 “에너지의 친환경적인 생산도 중요하지만, 시민들이 참여하는 에너지절약은 발전소를 덜 짓는 효과가 있으므로 가장 친환경적이면서도 비용 효과적인 에너지원이다”고 강조하면서 “이번 절전캠페인이 새 정부의 안전하고 깨끗한 에너지정책의 출발점이며, 전 국민이 에너지절약에 동참하기를 기원한다”고 언급했다.

산업부에 따르면 지난달 새롭게 출범한 정부의 석탄발전·원전 축소 등 친환경 에너지정책 기조에 따라 안정적인 수급을 위해서는 합리적인 에너지소비를 통한 수요관리가 어느 때보다도 중요한 시점이다.

또한 올해는 절전캠페인을 통해 일반 국민들이 손쉽게 실천하는 절전요령과 에너지절약에 ICT를 접목한 스마트한 절전요령을 집중적으로 전파할 계획이다.

아울러 산업부는 공공기관의 선도적인 역할과 함께 에너지효율 향상을 위한 제도 개선을 통해 일상적인 수요관리도 강화할 계획이다.

한편 산업부는 ‘2017년 하절기 전력수급 전망 및 대책’과 연계해 구체적인 공공부문 에너지절약 대책을 발표할 계획이다.

또한 정부는 전력수요가 증가하는 동·하절기 중심의 피크관리 외에도 일상적인 에너지 수요관리도 강화해나갈 계획이다.

또 우선 소비자들이 같은 제품을 사용하면서도 전기소비는 줄일 수 있도록 효율 개선을 위한 ‘에너지효율등급 제도’를 강화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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