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림픽 기간동안 고장대비 긴급출동 서비스도 제공

[지앤이타임즈 박병인 기자] 환경부와 자동차환경협회가 공동으로 평창올림픽 대비 전기차 충전기 긴급점검에 나선다.

환경부는 29일 평창 동계올림픽이 열리는 강원 지역 내의 전기차 충전시설에 대해 한국자동차환경협회와 긴급점검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긴급점검은 평창 동계올림픽 영향권 내의 급속충전시설을 미리 점검해 올림픽 기간 동안 전기차의 원활한 충전 환경을 만들기 위해 진행하는 것이다.

환경부는 오는 31일까지 수도권에서 강원권을 연결하는 경부, 영동 등 6개 고속도로 휴게소 및 강원권역 내에 설치된 공공급속충전시설 52개소(78기)의 현장 점검을 끝낼 계획이다.

현장 점검을 통해 고장나거나 파손이 확인된 충전기는 즉시 보수할 예정이다. 강원지역 내의 급속충전시설 현황은 전기차 통합포털(www.ev.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평창 올림픽이 열리는 다음달 9일부터 25일까지 충전기의 고장·오류 등이 발생할 경우 바로 대응하는 긴급 출동 서비스도 선보인다.

긴급 출동 서비스는 자동차환경협회 등 충전시설 운영ㆍ관리업체와 충전기 제조사가 비상연락 체계를 구축해 시행한다.

또한 서비스를 담당하는 현장 대응 인력은 서울·경기권역과 강원권역으로 나눠 고속도로 휴게소 위주로 배치된다.

이들 인력은 현장 조치가 필요한 상황이 발생할 때 2시간 내로 출동해 충전기를 고친다. 올림픽 기간 내 긴급 출동 서비스는 전기자동차 충전소 헬프데스크(1661-9408)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한전 등 민간충전사업자도 각 사업자에 속한 급속충전시설의 고장ㆍ오류에 대응할 수 있는 담당자별 긴급 연락망을 구축할 예정이다.

환경부 이형섭 대기환경과장은 “평창 올림픽 기간 동안 전기차 이용자들이 운행에 불편이 없도록 충전기 사전 점검 및 관리를 철저히 할 예정”이라며 “강원도는 평상시에도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 인기 지역인 만큼 현재 구축된 급속충전시설은 올림픽 기간 이후에도 활용도가 높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12월 기준으로 전국의 전기차 보급 대수는 총 2만5593대이며, 강원 지역 전기차 보급 대수는 398대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