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플랫폼뉴스 김예나 기자] 친환경차 보급 확대를 위해 정부는 차량 구매자에게 여러 방식의 재정 지원을 하고 있다.

대표적인 것이 전기·수소차, 하이브리드차 구매자에게 차량 가격 일부를 지원하는 구매보조금이다.

다만 하이브리차 구매보조금은 2020년 일몰돼 이후 지원이 중단됐고 전기, 수소차 같은 무공해차 지원 단가는 줄고있다.

기술 경쟁력이 높아지면서 차량 가격이 떨어지고 있고 보급 확대 과정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지원 대상을 차등화한 영향 때문이다.

전기차의 경우 2021년에는 차량 가격이 6,000만원 이상일 경우 구매보조금 지원 단가의50%를 지원했고 9,000만원이 넘으면 지원되지 않았다.

하지만 올해 들어서는 차량 가격 5,500만원 이상, 8,500만원 미만에는 구매보조금 지원 단가의 50%를 국비 지원하고 있다.

이와는 별도로 지방비도 지원되는데 지자체별로 차이가 있어 전기차는 대당 최저 200만원에서 최고 1,100만원, 수소차는 최저 1,000만원에서 최고 1,750만원을 지원받고 있다.

개별소비세, 교육세, 취득세도 감면받고 있다.

한편 정부가 무공해차로 분류한 전기·수소차의 내년 구매보조금 지원 예산은 올해 보다 또 다시 25% 증액 편성됐다.

올해 첫 2조원을 넘겼는데 내년 예산은 2조7천억원 규모로 25.5% 증액 편성됐다.

2019년 5,941억원 규모였던 것을 감안하면 무공해차 보급을 늘리기 위해 정부가 지출하는 국민 세금은 4년 새 4.5배가 증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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