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 수요 맞춤형 인력 양성 위해 7월중 로드맵 발표

현장 수요 기반 에너지융합대학원 2025년까지 20곳으로 확대

차세대원전, 수소 등 ‘에너지혁신연구센터’도 2027년 18곳 운영

[에너지플랫폼뉴스 김예나 기자]정부가 2030년까지 에너지 전문인력 2만명 육성을 목표로 중장기 전략을 수립한다.

‘인재양성전략회의’는 전 국가적 차원에서 종합적·체계적인 인재양성정책을 수립·관리하고, 범부처 협업을 통해 인재양성과 관련된 주요 정책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지난 2월 1일 출범됐다.

관련 전략에 따르면 항공·우주, 미래모빌리티와 바이오헬스, 첨단부품·소재, 디지털, 환경·에너지 등 5대 핵심 분야 전문 인력을 양성하게 되는데 지난 26일 한덕수 국무총리 주재로 제2차 인재양성전략회의를 개최해 에너지 전문 인력 양성 방안을 논의했다.

먼저 기업 현장 수요 맞춤형 인력 양성에 착수하기 위해 원자력, 에너지효율, 수소 등 14대 유망 분야 118개 과제에 대한 원천기술·융합·산업인력 양성 로드맵을 마련해 7월중 발표한다.

로드맵에는 2030년까지 유망분야별 기술개발 후 시장성숙도, 기업 수요 등을 선제 반영한 인력양성 계획이 담기게 된다.

또한 현장 수요에 기반한 융합인재 양성을 위해 현재 16곳인 에너지융합대학원을 2025년까지 20곳으로 확대하고, 에너지 협·단체 등 유관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원전, 수소, 효율 분야 교육 프로그램을 개설해 재직자 전문성을 강화한다.

에너지산업 일자리 정보 플랫폼을 구축해 실시간 채용 정보를 제공하고, 직무역량 모델(NCS)을 기반으로 한 기업수요 기반형 취업 연계 프로그램도 활성화한다.

실제로 ‘일자리 네비게이터(jobnavi.ketep.re.kr)’를 통해 원자력, 에너지효율, 수소, 전력망 등 7대 분야, 400여개 세부 일자리에 대해 직무역량, 전공, 자격증, 연계 직업 등의 정보를 제공한다.

◇ 지역 에너지산업 연계 지역인재 공급체계 구축

지역대학과 에너지산업 융복합단지 간 협력을 통해 현장실습과 창업 연계 교육을 강화하는데 대학은 커리큘럼을 공유하고 지자체는 관련 인프라와 행정을 제공하며 지역 혁신기관은 현장실습과 창업을 지원하는 협력 플랫폼을 구축한다.

‘지역에너지산업 혁신인재 육성위원회’를 구성해 지역별 인력수급 맵 구축현황을 점검하는 한편 ETU·융복합단지 성과를 공유하는 등 현장의 문제를 지원하고 해결할 지역 협의체도 운영한다.

원자력, 수소 분야를 중심으로 에너지정책, 국제통상, 인증 등의 에너지 분야 수출 특성화 교과과정을 개설하고 글로벌 최상위 대학․연구기관과의 공동연구도 추진한다.

이외에도 차세대원전, 수소 등 에너지 신산업 분야 글로벌 융합인재 양성을 위해 현재 전국 10곳인 ‘에너지혁신연구센터’를 2025년에는 14곳, 2027년에는 18곳으로 확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