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형태양광 고정가격계약제도 종료 방안 심도깊은 논의
에너지 유관기관 종사자 태양광 사업금지 방안 검토

정부가 신재생에너지 지원  관련 비리 등의 재발 방지를 위해 정책혁신 T/F를 발족한다. 사진은 태양광 발전 모습(사진은 특정 기사와 무관함)
정부가 신재생에너지 지원  관련 비리 등의 재발 방지를 위해 정책혁신 T/F를 발족한다. 사진은 태양광 발전 모습(사진은 특정 기사와 무관함)

[에너지플랫폼뉴스 송승온 기자] 산업부가 ‘신재생에너지 정책혁신 TF’를 구성해 최근 드러난 신재생에너지 관련 비리의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하고, 신재생에너지 정책 전반에 대한 강도 높은 혁신에 착수한다.

최근 감사원의 ‘신재생에너지 사업 추진실태’ 감사와 국무조정실의 ‘전력산업기반기금 사업 점검’ 결과 신재생 사업과 관련해 여러 비리혐의가 적발되고, 전반적인 사업관리 부실 등의 문제들이 확인된 바 있다.

이에 산업부는 강경성 2차관과 손양훈 교수(인천대)를 공동위원장으로 하고, 신재생에너지 민간 전문가 중심의 ‘신재생에너지 정책혁신 TF’를 구성했다.

산업부는 4일 서울 대한상의에서 제1차 ‘신재생에너지 정책혁신 TF’ 회의를 개최했다.

산업통상자원부 강경성 차관이 혁신 T/F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 강경성 차관이 혁신 T/F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이날 신재생에너지 정책혁신 TF는 공직윤리를 제고하고, 투명한 행정처리를 위한 제도개선 방안을 검토했다. 특히 부정청탁 방지 조치, 에너지 유관기관 종사자의 태양광 사업 금지 방안 등을 논의했다.

또한 수천억 규모의 신재생에너지 금융지원, 보조사업 등 예산지원사업들을 전면 점검해 적정 사업규모와 사업방식을 강구하고, 철저한 사업관리 방안을 마련했다.

아울러 신재생에너지 정책 전반에 대해 근본적인 혁신방안을 논의했다. 신재생에너지 공급의무화제도(RPS)의 개편방안과 소형태양광 우대제도의 일몰 검토, 계통·수급에 대한 책임성 강화방안 등을 논의했다.

한편 이번 신재생에너지 정책혁신 TF에서는 소형태양광 고정가격계약 제도(한국형 FIT)의 개편도 구체적으로 논의했다. 한국형 FIT 도입 이후 소규모 태양광은 급속도로 확대됐고 이로인해 계통·수급에 대한 책임성 문제, 사업자의 태양광 설비의 임의분할 문제 등이 지적되고 있다. 

이에 당초 도입 당시 5년 한시운영 방침을 고려해 제도를 종료하는 방안에 대해 심도있게 논의했다. 

또한 최근 국무조정실의 ‘전력산업기반기금사업 점검’ 결과를 바탕으로 재발방지 방안도 논의됐다. 

신재생에너지금융지원사업의 신청과 집행, 사후관리 각 단계별로 관리감독제도 보완 및 전산시스템 구축 등 제도개선 방안을 논의했으며, 불법대출이 확인된 건에 대해서는 즉시 환수 절차에 착수할 것을 주문했다. 

강경성 산업부 제2차관은 감사결과 및 국무조정실 조사결과에 대해 “에너지정책의 주무부처로서 국민 여러분께 큰 심려를 끼쳐드린 점을 고개 숙여 깊이 사과드린다”며 “이번 사태를 매우 엄중하게 인식하고 있으며 무거운 책임감을 가지고 신재생에너지 정책과 제도 전반에 대해 강도 높은 개혁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