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퀴노르, 부유식 하부 구조물 ‘윈드 세미’ 부유체 테스트 결과 발표

울산 관측 태풍 중 가장 혹독한 태풍 마이삭 수준 강풍에도 견뎌

모델 테스트 중인 부유식 해상풍력 부유체 모형.
모델 테스트 중인 부유식 해상풍력 부유체 모형.

[에너지플랫폼뉴스 정상필 기자] 에퀴노르가 울산에서 단독으로 추진 중인 반딧불이 부유식 해상풍력단지에 설치될 풍력 터빈용 부유식 하부 구조물인 윈드 세미(Wind Semi)에 대한 해상 기상 모델 테스트 결과 금세기 가장 강력한 허리케인 규모의 태풍에서도 견딜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에퀴노르 코리아에 따르면 울산 반딧불이 부유식 해상풍력 단지에 설치될 윈드 세미는 한국의 해상 환경과 특성에 최적화된 반잠수식의 구조물로, 3개의 계류선을 갖추고 있으며 울산지역의 해상풍력 배후부지의 특성에 최적화돼 설계된 부유체이다.
 
이번 테스트는 울산 앞바다의 바람, 파도 및 조류의 극한 조건을 반영해 수행됐으며 해상풍력 발전 단지에 위치한 구조물들이 안정적으로 떠 있을 수 있는지 그 내구성을 시험하기 위해 실시됐다.

테스트 결과 500년 내 발생 가능한 허리케인 규모에서 카테고리 3에 해당하는 가장 극한인 사피르-심슨 규모의 태풍에도 견딜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1979년부터 2021년 사이 울산에서 관측된 태풍 중 가장 혹독한 기상 환경인 2020년도의 마이삭 태풍 수준의 강풍에도 견딜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번 테스트는 지난 2월 22일부터 3월 22일까지 노르웨이 트론헤임(Trondheim)에 있는 신테프 오션(SINTEF Ocean)의 테스트 시설에서 수행됐다.

신테프 오션(SINTEF Ocean)은 해양 기술 및 바이오 해양 연구분야에서 선도적인 위치를 차지하는 해양 공간 연구기관으로, 지난 2005년부터 부유식 풍력 터빈 개발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해왔으며, 세계 최초의 부유식 해상풍력 터빈 시범 모델인 하이윈드 데모(Hywind Demo) 모델을 테스트한 기관이기도 하다.

데이빗 로이드 에퀴노르 프로젝트 매니저는 "수중 풀에 구현된 디자인이 몇 년 후 한국에서 50~54개의 하부구조물 건설 프로젝트를 실현할 수 있을 것"이라며 "에퀴노르가 전 세계적인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달성하고 친환경 재생에너지 전환이라는 미래에 대비하기 위한 도전에 직접 참여하게 돼 기쁘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