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공단, ESS 신시장 창출 ‘저장전기판매사업’ 토론회 개최

분산에너지 정착 위해 전기 저장 후 활용 가능한 ESS는 핵심자원

산업통상자원부 박상희 신산업분산에너지과장이 한국에너지공단이 개최한 '저장전기판매사업 의견수렴 토론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 박상희 신산업분산에너지과장이 한국에너지공단이 개최한 '저장전기판매사업 의견수렴 토론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에너지플랫폼뉴스 정상필 기자] 분산에너지 활성화를 위해서는 전기를 저장한 후 사용 가능한 에너지저장장치(ESS)는 핵심 자원으로, ESS를 활용해 민간에 전기를 판매하는 사업자가 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에 한국에너지공단(이사장 이상훈)은 산업통상자원부와 함께 16일 서울 남대문 코트야드 메리어트 호텔에서 ‘저장전기판매사업 의견수렴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에서는 에너지공단 김근호 팀장, 고려대학교 주성관 교수, ㈜이투지 김종현 이사, 이온어스㈜ 허은 대표가 주제발표를 진행했으며, 산업부 박상희 신산업분산에너지과장, 에너지경제연구원 안재균 연구위원, 에너지기술평가원 안종보 PD가 토론에 참여했다.

ESS 사업모델은 피크전력 저감, 계시별 요금제 활용을 통한 전기요금 절감 외에는 마땅한 수익구조가 없는 상황이다. 이마저도 한전 특례요금 일몰이 오는 2026년 3월로 예정돼 있어 ESS 사업을 통한 경제성은 시간이 갈수록 하락 추세에 있다. 

그러나 지역에서 생산한 전기를 지역에서 소비하는 분산에너지 시스템의 안정적 정착에 있어 전기를 저장한 후 필요한 시기에 사용할 수 있는 ESS는 핵심자원으로 손꼽힌다. 

산업부도 ESS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지난 10월 31일 ‘에너지 스토리지(ESS) 산업 발전전략’을 발표해 스토리지 믹스 최적화, 기술개발, 산업육성, 해외진출, 안전강화 등 5대 전략을 추진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산업부의 ESS산업 발전전략에 따르면 에너지 스토리지(ESS)에 기반한 유연한 전력시스템을 구현하고, 오는 2036년 세계 에너지 스토리지(ESS) 시장 점유율 35%를 목표로 세계 3대 에너지 스토리지(ESS) 산업 강국으로 도약을 추진하는 것이다. 

주제발표에 나선 에너지공단 김근호 팀장은 “분산에너지 특화지역 내에서 전기를 저장한 후 민간에 판매하는 사업자가 등장하게 될 것”이라며 “이를 통해 정부와 민간이 함께 강건하고 선진화된 분산에너지 시스템을 이끌어갈 수 있는 계기가 되는 것은 물론 신시장 창출로 ESS 산업 생태계에 활력을 제공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장전기판매사업 개념도(제공:한국에너지공단)

이어서 저장전기판매사업의 주요 사업모델인 ‘ESS 연계 전기차 충전서비스’와 ‘이동형 ESS’의 국내·외 현황에 대해 각 사업을 진행 중인 ㈜이투지 김종현 이사와 이온어스㈜ 허은 대표가 발표했다.

이날 토론회 좌장을 맡은 고려대학교 주성관 교수는 ESS는 전력망 제어가능성, 유연성, 적응성 극대화를 이끌어 통합 유연전력시스템 구현에 필수 요소로, 날로 성장 중인 글로벌 ESS 시장을 우리 기업이 선점하기 위해서 국내 ESS 사업모델의 다각화와 시장 활성화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토론자로 나선 산업부 박상희 신산업분산에너지과장은 “저장전기판매사업 시행을 통한 신시장 창출은 국내 ESS 산업 생태계와 전력시스템 패러다임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며 “이번 사업이 안정적으로 국내에 정착돼 우리 기업의 글로벌 ESS 시장 선점을 위한 마중물이 될 수 있도록 차질 없는 시행을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공단은 이번 토론회를 통해 수렴한 의견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실수요 기반의 저장전기판매사업이 시행될 수 있도록 산업부와 긴밀히 소통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