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외 대체선 공급 계약 통한 추가물량 확보 추진

차량용 요소 공공 비축 확대, 비축분은 즉시 방출 허용

정부가 차량용 요소수 수급 불안과 관련해 주유소 등에 구매 한도 제한을 요청한다는 계획이다. 사진은 지난 번 요소수 수급 불안 당시 한 고속도로 주유소에서 요소수 판매량을 제한한다고 주유기에 부착한 안내문.
정부가 차량용 요소수 수급 불안과 관련해 주유소 등에 구매 한도 제한을 요청한다는 계획이다. 사진은 지난 번 요소수 수급 불안 당시 한 고속도로 주유소에서 요소수 판매량을 제한한다고 주유기에 부착한 안내문.

[에너지플랫폼뉴스 김신 기자]

중국의 요소 수출 제한에 따른 수급 불안 해소를 위해 정부가 베트남 등 타 공급선 확보를 강화한다.

공공 비축 물량은 확대한다.

정부는 6일 김병환 기획재정부 1차관 주재로 ‘제11차 경제안보 핵심품목 TF 회의’를 열고 요소 수급 및 유통 현황을 점검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일부 국내 기업이 최근 베트남 등에서 요소 5,000톤의 수입 계약 사실이 확인됐다.

그 결과 국내 요소 재고 물량은 당초 3개월분에서 약 3.7개월분으로 늘었는데 정부는 중국 이외에도 베트남, 일본 등에서 요소 물량을 추가 확보하는 노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조달청은 1개월 소비 물량에 해당되는 6,000톤 규모의 차량용 요소를 공공 비축중인데 빠른 시일내에 2개월 분인 1만 2,000톤으로 확대하기 위해 국내 요소수 생산업체와 협의를 진행중이라고 밝혔다.

또한 일시적인 수급 애로가 발생한 업체를 대상으로 신청을 받아 현재 보유 중인 차량용 요소 공공비축 물량 약 2,000톤을 상황에 맞춰 조기에 방출하기로 했다.

환경부, 산업부, 국토부 등 관계 부처는 요소수 현장 수급 상황을 일일 모니터링하는 체계를 가동중인데 유통시장 교란에 따른 수급 애로가 발생하지 않도록 차주 단체, 주유소 등을 상대로 1회 구매 수량 한도 설정 등 유통 안정화를 위한 업계 차원의 자율적인 노력도 요청한다는 계획이다.

향후 중국발 요소 수입 차질이 상당 기간 지속될 경우 긴급히 제3국 수입이 필요한 경우 국내업체가 베트남 등 다른 국가에서 수입하기 위한 기업부담 경감 조치도 모색한다.

이외에도 공급망안정화위원회 신설, 공급망안정화 기금 설치 등을 담은 ‘공급망기본법’이 국회 본회의를 조속히 통과되도록 국회와 적극 협의하는 한편 요소를 포함한 경제 안보 품목의 수입 대체선 확충 등을 위한 근본적인 지원 대책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