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평택전력지사 방문해 양질의 전기 안정정 공급 당부

[에너지플랫폼뉴스 박병인 기자] 국민의힘 한무경 의원이 한국전력 평택전력지사를 방문하여 평택 반도체 클러스터에 대한 전력공급 현황을 점검했다.

정부는 평택·용인 등 경기 남부 지역에 세계 최대 규모의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를 조성하고 있다. 오는 2047년까지 총 622조 원의 민간투자를 통해 총 16개의 신규 팹이 신설될 예정이다. 특히 삼성전자는 평택캠퍼스 기존 1~3라인에 이어 4~6라인의 신규 팹에 약 120조 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이로써 전력·용수와 같은 핵심인프라의 적기 공급이 최대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특히 반도체 산업은 대규모 공장 가동으로 전력소비량이 많은 대표적인 산업인 만큼, 안정적인 전력 확보가 핵심적인 조건이 됐다.

실제로 지난해 평택 반도체 공장에서 사용한 전력량만 10TWh가 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평택지역 최근 3년간 판매전력량은 2020년 9,151GWh에서 2023년 16,375GWh로 79% 증가하였다. 평택캠퍼스 준공에 따른 전력소비량 증가가 주요 원인으로 분석된다. 향후 6라인까지 추가적으로 건설・운영할 경우 전력수요가 더욱 급증할 것으로 전망된다.

정부는 평택 반도체 클러스터의 안정적인 전력공급을 위해 총 3GW의 발전력을 충남 당진에서 고덕 변전소로 공급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초고압직류송전(HVDC) 선로를 건설하고 현재 시험운전 중에 있다. 

또한 고덕-서안성 345kV 송전선로 준공과 함께 평택캠퍼스 내에 변전소 건설을 통해 전력공급 능력을 2GW로 확충했다. 아울러 북당진-신탕정  345kV 송전선로도 올해 말 완공되면 경기 남부지역 전력공급 능력이 확충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무경 의원은 “반도체 산업은 무엇보다 양질의 전기를 안정적으로 공급해주는 것이 핵심”이라고 강조하면서 “안정적인 전력공급에 차질이 없도록 튼튼한 전력망 구축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반도체 산업은 전력사용량이 많은 만큼, 전기요금이 반도체 산업의 경쟁력을 좌지우지할 가능성이 높다. 양질의 전기를 저렴하게 공급할 수 있도록 장기적인 관점에서의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한편 당일 점검회의에는 한국전력 김유상 평택지사장, 한국전력 박인화 평택전력지사장 등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